"수능 영어 절대평가 학습동기 부여…타과목 확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영 수습기자
입력 2023-01-17 2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부 '3차 2028 대입개편 전문가 포럼

17일 오후 서울 서강대에서 열린 ‘제3차 2028 대입개편 전문가 포럼’에서 민찬홍 한양대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학수학능력시험 절대평가 확대를 비롯한 대학입시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능과 입시에 매몰된 학교 교육에 대한 쓴소리도 나왔다.

교육부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 정상학관에서 개최한 '제3차 2028 대입개편 전문가 포럼'에서 현직 교사 2명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현 수능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절대평가 과목 확대·개선 필요"
 
윤재룡 경기 경민고등학교 교사는 수능 절대평가 확대를 제안했다. 그는 절대평가로 전환된 뒤에도 여전히 여러 대학 입시 평가지표로 사용되는 영어영역 사례로 들었다.

윤 교사는 "절대평가가 등급의 명확한 기준이 있고 기존 상대평가보다 높은 등급을 받기 쉬워 학생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절대평가가 아니었다면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수능 문제 풀이 위주 수업이 됐을 것"이라며 절대평가 유용성을 강조했다.

다만 절대평가가 가진 도입 취지를 살리려면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수능 영어에 대한 부담은 감소했지만 영어 학습에 대한 부담은 변하지 않았다"며 "학습량 부담을 완화하도록 난이도를 낮추고, 수능 영어에도 말하기·쓰기가 포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최서희 서울 중동고등학교 교사는 학교 역할 회복을 주문했다. 최 교사는 "수능에서는 선택과목이지만 중동고 교육과정에 필수로 편성된 국어영역 화법과 작문을 두고 학부모들과 사교육기관에서 왜 강제하냐는 민원이 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학교 교육 목적은 전인적 성장인데, 수능과 직결되지 않는 과목에 대해서는 목소리가 다르다"며 “수능에서 선택이면 학교에서도 무조건 선택이어야 하느냐"며 쓴소리를 냈다.

그는 "대입 정시 전형이 확대하면서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가 수능을 대비하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창의적 체험활동이 가진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 방치·소외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양성을 품고 성장 가능한 꿈과 희망 장소로 학교와 교육이 본래 기능을 회복하도록 수능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회적 신뢰 받는 수능 대안 필요"
 
민찬홍 2021학년도 수능 출제위원장을 지낸 민찬홍 한양대 교수는 수능이 적실성(실제에 들어맞는 성질)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민 교수는 "1993년 처음 수능 출제자로 참여할 당시엔 대학 수학능력을 검사하는 시험이었으나 현재는 현장 요구에 타협해 지나치게 어려운 문제를 출제하는 등 변질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수능이 대입 전형의 유일한 도구라거나 주된 도구일 필요는 없다"며 "이외 전형 방안이 사회적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교육부는 이번 토론회와 현장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상반기까지 대입제도 개편안 시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교과서(국사,세계사), 헌법, 국제법을 못이기는 대중언론.입시지의 한계를 알아야 함.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귀족사제 이나시오의 예수회(교황청의 실세)산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성균관대와 서강대만 Royal대며, 일류.명문으로 지속적 제한을 하는게 옳습니다. 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https://blog.naver.com/macmaca/222842508991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