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오세훈이 응답하라"...19일까지 승하차 시위 중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영 수습기자
입력 2023-01-04 1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일까지 혜화역에서 선전전만..면담 거부시 시위 재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전장연에서 서울교통공사 영업본부장과의 면담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을 요청하며 오는 19일까지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중단한다고 4일 밝혔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김석호 서울교통공사(공사) 영업본부장과 서울 종로구 전장연 교육장에서 면담을 마친 뒤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 요청에 대한 답을 기다리며 이달 19일까지 지하철 탑승 시위를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간 전장연은 열차에 타는 방법으로 지하철 운행을 지연시키는 시위 대신 서울지하철 4호선 혜화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문제를 알리는 선전전만 이어가기로 했다.
 
다만 오 시장이 면담을 거부할 경우 지하철 운행을 지연시키는 방식의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 시위를 재개할 예정이다.
 
전장연은 이날 면담에서 공사 측이 법원 조정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조정안 수용 문제는 공사가 아니라 오 시장이 우리 목소리를 진지하게 듣고 판단할 문제”라며 “조정안에 대한 오해가 있을 수 있어 같이 풀어가려 한다”고 말했다.
 
앞서 법원은 서울교통공사가 전장연을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에서 지난달 강제조정안을 냈다. 공사 측엔 내년까지 공사 운영 구간 내 전체 275개 역 중 1역 1동선(장애인 포함 교통약자가 누구의 도움 없이도 외부에서 지하철 승강장까지 이동할 수 있는 경로)이 갖춰지지 않은 19개 역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것을 주문했다.
 
전장연 측은 출입문 개폐 등을 방해하는 방식으로 열차 운행을 5분 이상 초과해 지연시키면 5백만원을 공사에 지급해야 한다고 강제조정안에 기재했다.
 
전장연은 “5분 내에 타겠다”며 조정안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오 시장은 “1분만 늦어도 큰일나는 지하철”이라며 거부하고 있다. 공사도 “동일 선로를 달리는 지하철의 특성상 한 전동차가 늦어지면 같은 노선의 모든 열차가 늦어진다”며 “더 큰 시민 불편으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