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국조특위, 이제야 첫 청문회… 與 "실무진 미흡" 野 "정부 책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1-04 1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동대 요청 놓고...용산서장·서울청장 진실공방

  • 윤희근 "참사 당일 술 마셨다"...관련 의혹 첫 인정

우상호 위원장이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진상규명과재발방지를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서울시, 대검, 용산구청 등 기관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야가 4일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첫 청문회에서 경찰과 소방의 대응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포함한 정부 책임론을 강조했다. 반면 여당은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의 당일 동선을 추궁하며 실무 차원 조치 미흡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야당 소속 국조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청문회 시작부터 '정부 컨트롤타워 부재'를 부각해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의 수사를 비판했다. 야당 간사인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특수본 수사가 거의 마무리되고 있는 것 같은데 행안부 장관을 한 번도 소환 안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 전 서장 등 경찰 실무진의 현장 조치 미흡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이 전 서장에게 "그날의 행태를 보면 어떻게 이런 사람이 경찰서장까지 올라왔나 의심스러울 정도"라며 "공무원으로서 기본자세도 안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태원 참사의 핵심 피의자로 꼽히는 이 전 서장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간 진실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전 서장은 참사 전 서울경찰청에 기동대 투입을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청장은 요청받은 바 없다고 맞섰다.

그간 인파 관리를 위한 기동대 요청 문제를 두고 용산서와 서울청은 각각 다른 주장을 내세워 왔다. 용산서가 이태원 참사 전 서울청에 핼러윈 인파 관리를 위한 기동대를 요청했는지는 참사 발생의 핵심 경찰 책임자가 누군지를 가리는 결정적 증거로 꼽혀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국조특위는 같은 날 1차 청문회 동행명령을 거부한 송병주 전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에 대한 고발을 검토하기로 했다. 앞서 국조특위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청문회 증인으로 불출석한 송 전 실장과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정보부장, 김진호 전 용산서 정보과장, 정대경 서울청 112 상황3팀장, 이용욱 전 경찰청 상황 1담당관 등 5명에 대한 동행명령장을 발부한 바 있다.

오후 2시부터 속개된 청문회에 박 전 부장과 김 전 과장, 정 팀장은 동행명령에 응해 출석했다. 그러나 구속 중인 송 전 실장은 동행명령을 거부했고, 이 전 담당관은 소재가 파악되지 않았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참사 당일 술을 마셨다고 인정하기도 했다. 윤 청장이 음주 사실을 공식적인 자리에서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참사 당일 핼러윈 축제 등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인 만큼 경찰 수장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