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가평소식] 가평군, 행정안전부 자연재해 안전도 평가 '최고 등급'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가평)임봉재 기자
입력 2023-01-03 13: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연재해 위험요인 방재대책 등 높은 평가…특별재난지역 선포 시 국비 지원'

가평군청[사진=가평군]

경기 가평군(군수 서태원)은 행정안전부의 '2022년 자연재해 안전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A등급은 전국 228개 지자체 중 상위 15%에 해당하는 등급이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자연재해 위험 요인 방재 대책, 시설 정비 추진실적 등 53개 지표 모두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향후 특별재난지역 선포 시 국고로 2%의 피해복구비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서태원 군수는 "이번 진단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해 대비를 완벽히 해 군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가평군, 동절기 농어촌민박·농촌관광시설 안전·방역 점검

민박[사진=연합뉴스]

가평군은 다음 달 24일까지 농어촌민박, 농촌관광시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과 시설물 안전 강화를 위한 점검을 한다고 3일 밝혔다.

군은 농어촌민박 1096곳과 농촌체험휴양마을 14곳, 관광농원 3곳 등 총 1113곳을 점검한다.

예약 인원 준수 등 민박 사업자 준수사항을 비롯해 시설물 정기점검 실시 여부, 안전관리 상태 등을 확인한다.

군은 위반 사항이 적발되면 현장에서 즉시 조치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농어촌정비법은 농어촌민박의 경우 지역 주민이 운영할 수 있지만, 실거주를 원칙으로 하며, 운영 연면적도 230㎡를 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정당한 사유 없이 1년 이상 운영하지 않거나 변경 신고 없이 증축해 운영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군은 보고 있다.

이에 이를 중점적으로 점검해 적발되면 사업장 폐쇄 명령 등 행정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가평군, 임야 직종 '장인' 선정…이수근 씨

서태원 가평군수(왼쪽)가 임업 분야 '가평군 장인'으로 선정된 이수근 씨에게 장인증서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가평군]

가평군은 이수근씨를 임업 분야 '가평군 장인'으로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군은 동일 직종에 15년 이상 종사한 가평 거주 기술자 중 전통·숙련 기술 지위를 향상하고, 사회 기여도가 뛰어난 인물을 선정심사위원회를 거쳐 '가평군 장인'으로 선정해오고 있다.

이 씨는 5대째 잣나무 조림과 잣 채취에 종사하는 장인의 길을 걸으며, 잣송이, 잣잎 등 부산물을 활용한 가공산업 핵심기술로 제품을 개발해 사업화에 성공했다.

또 잣송이 추출물과 잣기름 초임계 추출 방법 등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잣을 이용한 먹거리를 개발해 가평 잣 생산 농가와 잣 가공업체의 안정적인 소득을 확보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군은 이 씨에게 장인 증서와 명패를 수여했으며, 2년간 매월 20만원의 기술 장려금도 지급한다.

더불어 품평회, 홍보 직판 행사에 참여할 기회도 준다.

군은 올해까지 모두 9명의 '가평군 장인'을 발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