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환율 2.6원 내린 1270원 출발…"위험선호-중국발 리오프닝 기대 약화 공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1-03 09: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3일 원·달러환율이 1270원대 안팎에서 등락하고 있다.

서울외환시장에서 미 달러에 대한 원화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2.6원 내린 1270원에 출발, 장 초반 1273원대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하루 전 1261원대에서 출발한 환율은 네고물량 공백기 속 결제수요가 우위를 보이며 상승했고 엔화·위안화가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환율 하락재료 또한 약화돼 오후 1270원을 돌파하며 장을 마쳤다.

이날 환율 역시 유럽경기에 기반한 위험선호 심리와 중국발 리오프닝 기대 약화가 상하방 압력을 형성해 1270원 중심으로 등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전망보다 따듯한 겨울, 에너지 공급 우려 약화, 상반기 전쟁 종료에 대한 기대 등은 EU 경기에 대한 인식을 개선했고 이는 위험선호심리로 연결돼 국내 증시와 환율에 긍정적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시각이다.

김승혁 NH선물 이코노미스트는 "전일 확인했듯 대부분 소진되었다고 평가받은 네고물량이 아직 1270원 구간에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은 하락 압력에 일조하고 있다"면서 "다만 중국발 리오프닝 기대가 약화되고 있다는 점과 수출 네고물량은 상승 압력을 고조시키고 있고 코로나 정책 완화와 외국산 백신 도입 등에도 중국 코로나 확진수 급등, 연말 해소되지 않은 결제수요 역시 하단을 지지하고 있다는 면도 환율 상승 압력을 생성하고 있는 만큼 상하방 압력이 모두 공존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