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료원, 꼭 남양주로"…주광덕 시장 유치 '잰걸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양주)임봉재 기자
입력 2022-12-30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동연 경기도지사 만나 백봉지구에 의료원 남양주병원 설립 건의'

  • '토지 매입비 절약, 교통 요충지, 생활서비스 중심지 강점 부각'

주광덕 남양주시장(왼쪽)이 30일 조응천 국회의원(오른쪽)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운데)를 만나 '경기도의료원 남양주 백봉지구 설치의향서를 전달하고 있다.[사진=남양주시]

주광덕 경기 남양주시장이 경기 동북부 지역 주민의 공공 의료 서비스 확충을 위한 핵심으로 꼽히는 '경기도의료원'을 유치하기 위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0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주 시장은 30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호평동 백봉지구에 '(가칭) 경기도의료원 남양주병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하고, 협력하자는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는 남양주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국회의원도 함께했다.

주 시장은 병원 대상지로 제안한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용지가 현재 운영 중인 경기도의료원 6곳보다도 면적 넓어 대규모 종합병원 신설이 가능한 점, 수석~호평 도시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되는 점 등을 고려하면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용지는 실제로 3만3803㎡ 규모다.

주 시장은 백봉지구 용지가 도시계획시설이란 점도 강조했다.

시 소유로 관리되고 있어 경기도의료원 등 공공 보건의료기관 건립 시 토지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토지 매입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특히 남양주는 강원도에서 서울시로 연결되는 교통 요충지이자 수도권 동북부권역 생활 서비스 융합 중심지로 백봉지구 용지에 의료원이 신설되면 인근 구리·가평·양평 등 도민들에게도 공공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도 역설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왼쪽)이 30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운데)를 만나 '경기도의료원 남양주 백봉지구 설치의향서'를 전달한 뒤 설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사진=남양주시]

남양주는 현재 3기 신도시, 양정역세권, 진접2지구 등 대규모 개발 사업과 동시에 지하철 4·8호선, GTX-B노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개설 등 교통 인프라가 대거 확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구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의료 시설은 물론 응급환자를 수용할 대형 병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아울러 남양주 등 경기 동북부 지역은 코로나19 등 감염병 재난을 전담하는 공공 보건 의료 기반이 전무한 상황이다.

주 시장은 "남양주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라며 "생활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하고자 백봉지구에 경기도의료원이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 북부 경기도의료원 신설'은 김동연 지사의 민선 8기 공약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