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전기요금 인상 우려…납입부담 완화‧요금체계 개편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12-30 13: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중소기업계는 내년 1분기부터 전기요금이 인상되는 데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납입부담 완화와 합리적인 요금체계 개편을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30일 입장문을 내고 “정부와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11월 생산자물가지수는 120.42로 24개월째 상승추세이며,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5.1%로 IMF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경제 전반에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전기요금까지 가파르게 인상되면서 중소기업은 원자재가격 폭등과 전기요금 인상의 이중고로 한계상황에 내몰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이번 요금인상이 한전의 천문학적 적자해소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것은 공감하지만, 한전과 무관한 전력산업기금부담금 요율인하를 언급하지 않은 점은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중기중앙회는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중소기업의 피해경감을 위해 시급히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먼저 전력산업기금부담금 요율을 인하하고 분할납부 신설 등을 통해 납입부담을 완화해야 하며, 중소기업 전용요금제 등 합리적인 요금체계 개편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중소기업이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전환에 대비할 수 있도록 고효율기기 교체지원, 통합투자세액공제 확대 등 보조사업과 세제지원을 망라하는 입체적인 지원대책이 조속히 마련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