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1함대, 호국영령 지리산함 전사자 충혼탑 참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2-12-26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월 26일 강릉통일공원에서 주요 지휘부 및 참모 40여명 참석해 호국영령 넋 기려

26일 1함대 사령부 장병들이 강릉시 통일공원 지리산함 전사자 충혼탑에서 전사자들을 기리며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상사 배준호]

강원 해군 1함대사령부가 26일 강원도 강릉시 통일공원 지리산함 전사자 충혼탑에서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해군 1함대에 따르면 이날 진행된 ‘지리산함 전사자 충혼탑 참배’ 행사는 1함대 주요 지휘부 및 참모, 주임원사 등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호국영령에 대한 경례, 헌화 및 분향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고 전했다.
 
대한민국 해군의 네 번째 전투함인 지리산함은 6·25 전쟁 당시 각종 해상봉쇄작전, 인천상륙작전 등의 임무에 참가해 유엔군의 해양통제권 유지에 크게 기여했으며, 1951년 12월 26일 군사적 요충지인 원산 근해에서 적의 기뢰부설 저지를 위해 적 해안포대에 포격을 가하는 등의 야간경비작전 중 적 기뢰에 접촉해 함정이 침몰하고 승조원 57명이 모두 전사했다.
 
그 당시 이들은 차가운 겨울 바다 속에서도 서로의 몸을 밧줄로 묶는 등 끝까지 함께하겠다는 강한 전우애를 보였다고 전해진다.
 
이에 정부는 지리산함 승조원 전원에게 1계급 특진을 추서했으며, 해군 1함대사령부는 매년 이들의 호국정신을 기리며 추모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