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쿠르드족 폭력 시위 일으켜… 테러 진상 규명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12-25 18: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차량 전복·방화 발생

24일 '쿠르드족 노린 총격'을 규탄하는 시위의 모습 [사진=EPA·연합뉴스]



프랑스 파리에서 쿠르드족 겨낭 테러 사건에 진상을 요구하는 시위가 발생해 폭력 시위로 번졌다. 

쿠르드족 이주민 등 수백명의 시위대가 프랑스 파리 중심가 레퓌블리크 광장(공화국 광장)에서 차량을 전복시키고 방화를 저지르는 등 폭력적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고 BBC방송과 로이터 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차량이 불타고 화재가 발생하는 등 시민들의 피해가 이어졌다. 

앞서 지난 23일 프랑스 파리의 한 쿠르드족 문화센터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3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태에 빠졌다. 현장에서 체포된 용의자는 "나는 인종차별주의자"라고 진술해 특정 인종을 노린 의도적 행위임을 시인했다.

문제는 용의자의 정신건강 이력 문제로 프랑스 수사당국의 심문이 중단됐다는 점이다. 이에 쿠르드족을 중심으로 이번 사건의 진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날 시위대는 당초에 경찰의 허가를 받고 시위를 시작했다. 하지만 이내 폭력적 양상을 띠기 시작했다. 경찰은 최루가스를 발사하는 등 강경 대응하며 시위대와 맞섰다. 일부 시위대는 공식적인 집회가 종료된 이후에도 폭력 시위를 멈추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파리 경찰서장인 로랑 누네는 로이터통신에 시위가 갑자기 폭력적으로 변했으며 이와 관련된 이유는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수십명이 폭력 시위에 책임이 있고, 11명을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폭력 시위로 인해 경찰 30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