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기뢰 제거 특화 '소해헬기' 개발 추진…전 세계 3번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12-22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내 최초로 ‘바닷속 지뢰’인 기뢰 제거에 특화된 소해헬기 연구개발에 나선다.

KAI는 22일 방위사업청과 3450억원 규모의 해군 소해헬기 체계개발 사업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개발 기간은 47개월로 시제기 1대를 제작한다.

KAI가 개발할 소해헬기는 항공 소해에 적합한 최적의 소해 임무 장비 및 항전체계 통합개발을 목표로 한다. 해병대 상륙기동헬기인 마린온을 기반으로 삼아 개발 위험성을 최소화하며, 기존 수리온‧마린온‧소형무장헬기(LAH)에 적용된 국산 항공전자 체계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상호호환성 및 가동율 증가, 운용유지비 절감을 꾀할 방침이다.

여기에 기뢰를 탐색‧식별하고 처리하는 3종 소해 임무장비(레이저 기뢰 탐색 장비, 수중 자율 기뢰 탐색체, 무인 기뢰 처리 장비)를 체계 통합할 예정이다. 기뢰 탐색‧식별은 레이저 기뢰 탐색 장비를 이용해 얕은 수심의 기뢰나 계류기뢰를 이른 시간에 탐지할 수 있다. 깊은 수심의 기뢰는 수중 자율 기뢰 탐색체를 사용해 탐색한다.

계류기뢰란 부력을 가진 기뢰 몸통을 닻에 부착하면서 미리 정한 수심에 위치시켜 접촉 혹은 감응 발화장치에 의해 폭발하는 기뢰를 말한다. 식별된 기뢰는 광케이블로 조작되는 무인 기뢰 처리 장비를 이용해 조작사가 식별 후 파괴한다.

한편 KAI는 미국 시코르스키와 이탈리아 레오나르도에 이어 항공기 체계종합업체 중 세계에서 3번째로 소해헬기 개발에 착수한다. 해군이 운영하게 될 국산 소해헬기는 향후 육지의 주요 항만과 기뢰를 부설하는 군함인 기뢰부설함 또는 상륙작전에 사용되는 대형 상륙함에 이착륙해 기뢰 제거에 투입될 예정이다. 평시에는 주요 항만 및 해상교통로에 대한 해저 환경정보 수집과 함께 인명구조 등 다양한 임무에 사용될 예정이다.

KAI 관계자는 “소해헬기는 마린온의 우수한 기동력과 성능을 기반으로 국산 항공전자체계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만들어질 것”이라며 “기뢰 대항 작전에 특화된 항공 소해 장비를 장착‧통합해 해군의 해상작전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레이저기뢰탐색장비를 장착한 소해헬기 [사진=KAI]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