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 "시흥을 한국판 보스턴 랩센트럴 같은 세계적 바이오 클러스터로 조성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흥)강대웅 기자
입력 2022-12-20 1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오, 시흥의 미래를 결정...WHO의 글로벌바이오캠퍼스 유치에 '총력'

  • 시흥시, 서울대 우수 연구 인력·지리적 입지·디지털 등 기반 탄탄해 '유력'

임병택 시흥시장은 20일 "시흥시을 미국 보스턴 랩센트럴 같은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시흥시]

최근 바이오산업 전도사로 변신한 임병택 시흥시장은 “내년에 시흥시는 ‘미래먹거리 글로벌 바이오허브‘를 일구는 한해가 될 것 같다”며 "시흥시를 미국 보스턴 랩센트럴 같은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큰 뜻을 밝혔다.
 
임 시장은 20일 새해 역점 사업에 관한 기자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코로나19를 지나며 바이오산업이 큰 성장을 거듭하면서 2020년 5041억 달러 약 597조 8626억 원인 바이오산업 규모가 2027년 9114억 달러 약 1080조 9204억 원으로 연평균 7.7%의 성장이 전망된다“고 전제한 뒤 ”우리 시흥시의 미래를 걸고 바이오 사업에 사활을 걸고 육성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임 시장은 그러면서 ”지난해 우리나라가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선정되면서 시흥시를 비롯한 많은 시·도가 WHO의 글로벌바이오캠퍼스 유치에 뛰어들고 있다“며 ”우리 시흥시에 유치하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임 시장은 이어 ”시흥시는 다른 지자체와는 다르게 서울대의 우수한 연구인력, 지리적 입지, 디지털 등 타 산업과의 유연한 연계 등에 강점이 있다“면서 ”경기도, 서울대와 함께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바이오 허브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충분한 토대가 마련돼 있다“는 점을 들면서 유치에 자신했다.
 
임 시장을 만나 바이오산업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시흥시의 청사진에 대해 들어봤다.
바이오가 왜 시흥시의 미래인가
최근 자료를 보면 국내 바이오산업의 생산 규모가 사상 처음 20조 원을 돌파했다. 지난 2017년 10조 가량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5년 만에 두 배가 된 셈이다. 같은 기간 전 세계 바이오산업은 23% 성장했고, 일자리 창출은 타 산업과 비교해 두 배가 늘었다. 바이오산업 전성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선진국은 일찍이 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하며 바이오산업 육성에 주력해왔다. 올 9월 미국은 바이오 기술ㆍ제조에 2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영국은 생명과학 2030 기술전략을 수립하고 바이오산업 성장전략을 제시했고, 독일 역시 국가 산업전략 2030에서 바이오 기술을 ‘게임체인저’로 지정하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로 바이오산업에 대한 주목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은 맞지만 이 외에도 바이오산업은 연관 산업을 견인하는 종합산업 측면에서 무한한 가치가 있다. 디지털과 결합하며 인공지능(AI), 로봇자동화, 가상진료까지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바이오기술(BT)과 정보기술(IT)의 융합을 통해 데이터 기반 바이오 연구를 확산하겠다고 선언했다. 예상 연간 투입 예산만 4000억 원에 달한다. 바이오는 단지 산업이 아니다. 국가의 안보이고 인류의 미래다.
글로벌 바이오 허브로서 시흥시의 강점은 
지리적 이점, 뛰어난 연구인력, 연관 산업과 융합의 탄력성을 들 수 있겠다. 먼저 서해안을 끼고 있는 시흥시는 광역교통망에 있어 이점이 있다. 인천공항이 가까워 글로벌 제약회사의 물류 배급이나 바이오 캠퍼스 인력들의 출입도 쉽다.

송도나 판교 등 바이오 클러스터와 연계해 국가 차원의 바이오 허브를 완성할 수 있다는 데도 의미가 있다. 현재 오송, 대구, 대덕 등지에 정부 주도 의료복합단지가 조성돼 있는데 시흥에서 모두 두 시간이면 닿을 수 있다. 국내와 국외를 불문하고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 서울대 시흥캠퍼스를 빼놓을 수 없다. 서울대 안에 국제백신연구소가 있다. 97년에 UN에서 백신 개발을 위해 서울대에 설립한 것이다. 서울대의 연구 성과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다. 이 연구 성과를 즉시 적용하고 공정을 통해 상용화하는 과정이 시흥 글로벌 바이오허브에서 가능해질 거다.

시흥스마트허브와 경제자유구역이 가까운 거리에 있다는 것은 바이오와 연계산업이 유연하게 융합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바이오는 더 이상 단일산업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 도시인 시흥시의 산업자원이 데이터 기반 바이오산업 육성을 주효하게 작용할 것으로 본다.

임병택 시흥시장  [사진=시흥시]

경기도ㆍ서울대ㆍ시흥시가 협의체를 구성했다. 역할과 협의체 추진 방향에 대해 한마디
현재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기 서부권 중심의 K-바이오밸리 조성을 위한 협력을 위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가장 중심에 위치하는 것이 시흥시에 조성 중인 서울대-서울대병원-서울대치과병원으로 이어지는 의료바이오라인이다.

시흥시와 경기도는 적극적인 기업유치 및 기업친화제도의 확대 전략을 유지하고, 서울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 및 관련 분야 교육ㆍ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게 될 거다.

당면한 과제는 WHO의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유치다. 궁극적으로는 현재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기 서부권 중심의 K-바이오밸리 조성을 위한 협력을 다지고, 시흥시 글로벌 바이오허브를 중심으로 한 전국 바이오산업을 하나로 이어 대한민국이 바이오산업의 주도권을 가져오는 것이 목표다.
바이오허브 조성 방향에 관해서 설명하면
앞서 언급했던 글로벌바이오캠퍼스는 우리나라가 전 세계 공중보건에 기여하며 진정한 선진국으로 도약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중ㆍ저소득국의 백신 자급화를 위해 백신 바이오의약품 생산 공정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백신을 직접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중심기관으로써 역할하는 것이다.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게 될 거다.

이 과정에서 전 세계에 걸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데다 여러 스타트업이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게 될 거다.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가 한 번에 이뤄지는 매우 중요한 바이오시장으로 한국이 위치한다는 의미다.

또 하나는 글로벌 바이오기업의 유치다. 경기도와 시흥시의 적극적인 의지, 서울대의 뛰어난 연구 역량이 있어도 이를 적용해 실현해내는 기업이 없으면 바이오허브가 온전히 제 역할을 해낼 수 없다. 기업은 바이오허브 성공의 키(KEY)다.

시흥시 역시 바이오백신 제조원료의 주 공급자인 머크(MERK)사와 같은 글로벌 바이오 그룹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 이들 기업의 공장과 R&D센터가 들어서면 대략적으로 추산해도 연 2000명 이상의 고용이 창출될 전망이다.

특히 제조공정에는 초급부터 초고급 인력이 모두 투입되기 때문에 고용의 안정성이나 질적인 측면에서도 안정적인 결과가 도출될 거다. 대학과 병원, 기업과 지역까지 모두 윈-윈(win-win)하는 체제가 마련될 뿐 아니라 진정한 의미에서의 국제화가 이뤄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