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2095억 규모 연합해상전술데이터링크 사업 수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2-12-20 10: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화시스템이 미국·영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이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전술데이터링크의 국내 연구개발에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과 약 2095억원 규모의 연합해상전술데이터링크(링크-22) 함정·육상 16종 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해상 전술데이터링크는 수상함·잠수함·항공기 등이 해상·수중·공중에서 탐지한 표적 정보를 실시간 공유·전파하는 디지털 통신망이다. 감시·지휘통제·타격 체계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연동해 연합군 전력이 대함전·대잠전·탄도탄 방어 등에 있어 유기적인 작전을 펼칠 수 있게 한다. 

링크-22는 미 해군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링크-11에 신형 암호장비를 장착하고 항 재밍(전파방해) 성능 향상, 통달거리 확장 등 통신능력을 높였다. 한화시스템은 링크-22 핵심 구성장비인 데이터링크 처리기와 네트워크 통제소프트웨어를 국내 개발한다. 또한 연합 암호장비와 모뎀, 통신장비 등을 설치·구성해 함정 전투체계 및 육상 지휘소와 링크-22로 통합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육상의 해군 작전사령부·함대사령부·교육사령부와 호위함, 구축함, 잠수함 및 지원함 함정 등 16종을 대상으로 2023년 사업을 착수한 뒤 체계개발에 이어 2029년까지 양산을 완료할 예정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전술데이터링크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링크-22 핵심 기능인 데이터링크 처리기를 이미 개발 중”이라며 “국내외 전술데이터링크 분야에서 독보적 지위를 통해 해군의 작전능력을 극대화하고 K-방산의 신뢰성과 우수 성능을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해상전술데이터링크 운용 개념도 [사진=한화시스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