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대위, '당심 100%'로 전대 룰 개정 '만장일치'…'3월 초 당대표 선출' 속도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김서현 수습기자 기자
입력 2022-12-19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일 상임전국위·23일 전국위, 이번주 개정 완료…50% 득표 미만 1·2위 '결선투표제' 도입

  •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정진석 "비당원 의존해 대표 되려는 건 正道 아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기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할 때 당원 선거인단 투표 100%를 적용하는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안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19일 차기 당 대표를 일반 국민 여론조사 없이 당심(黨心)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당원 투표 100%'로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현행 '7 대 3'(당원투표 70%·일반 국민 여론조사 30%)인 대표 선출 규정을 변경해 당원 투표 비율을 100%로 대폭 늘린 것이다.

당 대표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최다 득표자의 득표율이 50%를 넘지 않으면 1·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다시 투표하는 '결선 투표제'도 도입한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차기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할 때 당원 선거인단 투표 100%를 적용하는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당 지도부는 20일 상임전국위, 23일 전국위원회를 잇달아 소집해 이번주 안에 전대 룰 변경을 위한 당헌 개정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정진석 비대위' 임기가 끝나기 직전인 내년 3월 초 전당대회 개최가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당권 레이스에 돌입하게 되는 것이다.

정 위원장은 "비대위원들이 당헌 개정안 마련을 위해 여러 통로로 당원들과 소통하며 뜻을 모았고, 책임당원 100만 시대에 맞게 당 지도부 선택권을 전면적으로 부여하자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당 지도부는 이념과 정치적 지향을 함께하는 당원들이 직접 선출하는 것이 정당민주주의에 부합한다고 비대위는 이견 없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또한 전국 단위 선거의 각종 당내 경선 시 여론조사를 할 경우 다른 당 지지층을 배제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는 내용의 당규 개정안도 의결했다.

현행 당원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이 '5 대 5'인 대통령 후보 경선과 공직선거 후보 경선 등에 국민의힘 지지자와 지지 정당이 없는 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기로 했다. "각종 경선에서 여론조사 시 발생했던 불필요한 논란과 혼선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자 했다"는 게 정 위원장의 설명이다.

정 위원장은 "전당대회는 전 당원의 대회다. 당 대표가 되려는 당원은 당원들 지지를 받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비당원들에게 의존해 우리 당 대표가 되려고 하는 것은 정도(正道)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와 관련 박정하 대변인은 정 비대위원장의 기자회견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일각에서 이번 전대 룰 개정 작업이 너무 빠르다는 지적에 대해 "3월 초 전대 개최를 가정한다면 지금 후보 등록부터의 이 경선과정이 50일 잡고 그럼 내년 1월 초쯤 모든 게 준비가 끝나서 시작돼야 한다"며 "그래서 이번주에 불가피하게 빨리 100미터 달리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빨갱이네 만장일치. . . . . .노통때 희망사항 한마디 했다구 탄핵 지랄하던 넘들이. . . . . ..
    술통한마디에 원수님의 지시받들어 총이라니 . . ..사람이 아니무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그래야지요..그래야 일찍 골로 가는거지요 ㅋㅋ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