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中, 北의 핵·미사일 실험 못하게 할 책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12-15 0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의 핵실험 미사일 발사 막기 위해 중국에 관여한다는 입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도발과 관련해 "중국은 북한이 불법적인 핵·미사일 테스트를 해선 안 된다고 분명히 할 책임이 있다"며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수석 부대변인은 14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중국에 기대하는 역할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우리는 북한이 야기하는 실질적인 위협을 관리하기 위해 중국에 계속 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델 부대변인은 "우리는 불법적인 탄도미사일과 대량살상무기(WMD)를 진전시키기 위한 북한의 능력을 반드시 제한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북한에 추가적인 도발을 자제하고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대화에 참여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파텔 부대변인은 대북 압박을 위해 중국의 금융기관에 대한 제재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우리는 제재 문제에 대해서는 미리 밝히지 않는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또 파텔 부대변인은 현재 공석인 북한인권특사 임명에 대한 질문에는 "현 시점에 특별히 발표할 인사는 없다"고 답했다.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은 가장 탄압적이고 권위적인 국가 중 하나이며 북한의 인권 상황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국제사회와 협력해 인권 남용과 폭력 상황 등을 부각하고 북한에서 인권에 대한 존중을 증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