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베트남과 공공행정 협력포럼 공동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2-12-13 1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균형발전, 공무원 역량강화, 국가기록관리 등 실질적인 협력방안 모색

[사진= 행안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한-아세안 지역의 핵심 협력국인 베트남과 공공행정 분야 실질협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오는 12월 14일 하노이에서 베트남 내무부(Ministry of Home Affairs)와 함께 ‘한-베트남 공공행정 협력 토론회(포럼)’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과 베트남 양국은 지난 5일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갖고,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 이를 통해 경제, 첨단기술, 인프라, 에너지 등 분야에서 협력 증진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협력 분위기를 공공행정 분야에서도 이어가 협력 분야를 확대하고 협력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베트남과 디지털정부, 재난안전, 공무원 교육훈련, 과학수사 분야에서 6건의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협력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 베트남 내무부에서 지방정부 역량강화, 행정의 디지털 전환, 행정개혁, 공무원 교육훈련 등 협력을 공식 요청하면서 이번 협력 토론회(포럼)를 공동 개최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공동 토론회에는 행정안전부를 비롯하여 인사혁신처, 세종시, 국가기록원,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등이 함께 참여하여 분야별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베트남의 협력수요, 그간의 협력사업 추진현황, 협력확대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협력 토론회(포럼) 의제를 구성했다. 토론회에서는 △국가균형발전, △지역정보화, △공무원 역량강화, △국가기록관리, △주민등록제도 분야에서 양국의 정책과 사례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한편, 국가기록관리, 공무원 역량강화, 지방정부간 협력 등을 위해 협력사업 추진계획 및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기관별 실무회의도 개최된다. 국기기록관리는 ‘국가기록원 - 베트남 국가기록국’, 공무원 인사관리는 ‘인사혁신처 - 베트남 공무원국’, 지방공무원 역량강화는 ‘지방자치인재개발원 - 베트남 국가행정아카데미’, 지방정부 간 협력은 ‘세종시-호아빈성’ 간에 실무협의가 진행된다. 

하병필 행정안전부 기획조정실장은 “베트남과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계기에, 공공행정 분야에서도 다양한 협력방안을 구체화하여 실질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양국의 협력관계가 보다 증진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