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식 연준 대변인' WSJ 기자 "파월, 번즈의 실수 되풀이 않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12-13 15: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비공식 대변인으로 통하는 닉 티미라오스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스태그플레이션 장본인’으로 통하는 아서 번즈 전 연준 의장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티미라오스 기자는 파월 의장과 함께 일했던 랜달 퀄스 전 연준 부의장의 발언을 인용해 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잡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는 “일부 투자자들은 실업률이 오르면 파월 의장이 금리 인상에 있어서 움츠러들 것으로 생각한다”며 “랜달 퀄스 전 연준 부의장은 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지 못한 번즈 전 연준 의장의 실수를 피하기로 결심했다”고 전했다.
 
파월 의장과 퀄스 전 연준 부의장은 1990년대 초 미국 재무부에서 함께 일하는 등 오랜 기간 함께해 온 사이다. 2017~2021년 연준에서 근무한 퀄스 전 연준 부의장은 “그(파월 의장)는 매우 명확한 견해를 갖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법이 요구하는 것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1970년대 연준 의장이었던 번즈는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의 눈치를 보느라 인플레이션이 꺾이기 전에 금리를 내리는 실수를 범해 스태그플레이션을 야기했다. 이후 폴 볼커 전 연준 의장이 초긴축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잡았고, 볼커 전 의장은 ‘인플레이션 학살자’로 이름을 알리게 됐다.
 
파월 의장은 지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임무를 완수할 때까지 인내할 것(will keep at it until the job is done)"이라고 언급하는 등 볼커 전 연준 의장의 자서전 제목인 ‘인내(Keeping At It)’를 연상시키는 표현을 쓴 바 있다.
 
티미라오스 기자는 퀄스 전 부의장이 올해 봄 한 패널 토론에서 공개했던 연준 경비원과 나눴던 대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퀄스 전 부의장이 어느 날 밤 실수로 경보를 울린 후 경비원이 연준 사무실에 왔고, 벽에 걸려 있는 번즈 전 의장의 추상화를 두고 대화를 나누게 됐다. 당시 경비원이 “그(번즈 전 의장은)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없게 만든 사람”이라고 말했던 점을 강조하며, 퀄스 전 부의장은 연준 내에서 가장 큰 죄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없게 내버려두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티미라오스 기자는 앞으로 연준 고위 인사들이 의견 분열을 겪을 것으로 봤다. 올해 미국 인플레이션이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을 때 연준 관리들은 만장일치로 공격적 금리 인상을 단행했지만, 앞으로는 통화정책을 두고 균열이 생길 것이란 예상이다.
 
비둘기파 인사는 인플레이션이 진정될 것으로 보고 곧 금리인상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겠지만, 매파 인사는 인플레이션을 충분히 완화하기 위해서는 금리를 더 높이거나 오랫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누적된 통화정책의 영향이 효과를 발휘하는 시차로 인해서 연준 내 비둘기파와 매파가 팽팽히 맞설 것이라고 예상했다.
 
티미라오스 기자는 “파월 의장은 금리 정책의 다음 단계를 계획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며 “그는 두 가지 어려운 질문에 직면해 있다. 얼마나 높이 금리를 올릴 것인지, 인플레이션을 극복하기 위해 얼마나 오랫동안 그 수준을 유지할 것인지이다”라고 짚었다.
 
티미라오스 기자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내년 3월까지 약 5%로 끌어올릴 것이란 전망을 소개하면서 “많은 예측가들은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낮출 만큼 충분히 둔화하지 않으면 연준이 0.25%포인트씩 금리를 계속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