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 검단신도시 제로에너지 주거단지 구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2-12-08 1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에너지 자립률 20% 이상 달성

검단 주택건설사업(AA10-1BL) 조감도 [사진=인천도시공사]

iH(인천도시공사)는 검단 주택건설사업(AA10-1BL)을 제로에너지 주거단지로 구현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단계별 에너지 절감 계획을 통해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에너지 자립률 20% 이상을 달성해 제로에너지건축물(ZEB) 5등급을 확보하도록 계획했고 내년 상반기 예비인증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끊김없는 단열 설계 기술을 적용해 단열 및 기밀성능 강화했으며 자연채광성능을 개선해 겨울철 난방부하를 최소화하는 패시브(Passive) 기술과 LED 조명 100%, 세대 열회수장치, 단지 내 에너지 통합관리 시스템(BEMS)을 적용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시키는 액티브(Active) 기술이 도입될 예정이다.
 
또한 건물 옥상부와 입면에 설치된 태양광발전(PV) 및 지열시스템 등의 신재생에너지 설비 적용을 통해 전기에너지 등 에너지 사용량 일부를 자급자족해 친환경적인 에너지 소비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이란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녹색건축물을 말하며 내년부터 공공주택은 제로에너지 건축이 의무화된다. 검단 주택건설사업(AA10-1BL)은 현재 의무화 대상은 아니다.
 
iH 관계자는 “검단 주택건설사업(AA10-1BL) 뿐만 아니라 검단신도시 내 우리공사가 추진하는 공동주택은 제로에너지건축물로 계획하여 정부정책에 적극 동참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으로 입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