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나경원 만남서 "젊은층, 출산 장려에 저항감…생명존중운동 어떨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11-25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국회에서도 인구위기·기후위기 특위 바로 발족"

  • 나 "저출산고령사회위 명칭 바꾸면 미래지향적 대응"

김진표 국회의장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저출생 문제와 관련 “젊은 분들은 '출산 장려 운동' 식에 대해서는 감성적 저항감을 느낀다”며 “(이를) 생명존중운동으로 승화해서 추진하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나경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가진 면담에서 “프랑스처럼 미혼모를 정식 가족으로 인정하는 기조로 정책이 바뀌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높은 자살률, 낙태 문제, 동성애·동성혼 문제 등도 함께 논의해볼 수 있다는 종교계 의견을 소개했다.

김 의장은 또 “(저출생 문제에) 정부가 당연히 앞장서야 하지만,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안 된다”며 “과거 박정희 대통령 때 새마을운동을 하듯이 민간, 특히 종교계가 함께 참여하는 범국가적 노력이 필요한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 부위원장이 하신다고 하면 국민들이 많이 참여할 것 같으니 좋은 성과를 만들어달라”며 ”국회에서도 국정조사 특위를 만들면서 기후위기 특위와 인구위기 특위를 함께 하기로 했다. 바로 발족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에 나 부위원장은 “안 그래도 인구위기 특위와 기후위기 특위를 부탁드리려고 의장님을 뵙자고 했는데, 먼저 다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며 “인구 문제나 기후 문제는 정부에서만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국회가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범종교·범국가적으로 해야 하는 문제”라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국회도 인구위기 특위로 이름을 바꿨는데, 우리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이름을 바꾸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들이 나온다”며 “그런 것도 국회에서 힘을 좀 실어주시면 '인구미래전략위원회' 등으로 바꾸는 것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지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점에서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이에 김 의장은 "같이 의논하자”고 화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