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에서 최우수상 받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박승호 기자
입력 2022-11-23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남도청[사진=전남도 ]



전남도가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 지방세 분야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인 최우수상(상금 2억원)을 받았다.
 
전남도는 체납징수 우수사례인 순천시의 ‘사행행위 취소, 이제는 소송이 답이다’를 발표했다.
 
이 사례는 코로나19로 대면 징수가 어려운 상황에서 고질 체납액을 징수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징수기법이다.
 
세무공무원이 직접 소송을 통해 체납자가 고의 면탈목적으로 은닉한 재산을 원상회복시켜 2억여 원을 징수한 것으로 사해행위 취소 소송 수행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해행위는 채무자가 고의로 자신의 재산을 줄이거나 채무액을 늘려 채권자에게 빚을 갚기 어려운 상태로 만드는 행위다.
 
행안부는 올해 지방재정 효율성과 건전성을 키우기 위해 지방세 분야에서 체납징수 6건, 세무조사 6건, 벤치마킹 4건 등 분야별 서면심사를 통과한 16건에 대해 외부 전문가 6명의 평가를 거쳤다.

심사는 시도별 체납액 징수실적 40%, 사례와 발표 60%를 반영해 이뤄졌다.

도는 시군과 함께 합동체납징수 기동반을 편성하고 연찬회를 통한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체납액 징수활동을 벌여 10월 말까지 이월체납액의 42%인 330억 원을 징수했다.
 
전국 평균 징수율은 36%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