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밀꽃' 시인 정호승 삶과 시 세계 재조명…25일 충북학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2-11-22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5일 오후 2시 충주세계무술박물관…'정호승 시집 모밀꽃' 출간 기념식

충북학포럼 행사포스터. [사진=충북도]


'모밀꽃' 시인으로 잘 알려진 충북 충주 출신 정호승(1916~?)을 회고하는 자리가 고향 충주에서 열린다.

충북연구원 부설 충북학연구소는 충주문화원, 충북문화재단과 공동으로 ‘2022년 제2차 충북학포럼’을 25일 오후 2시 충주세계무술박물관 다목적 광장에서 연다.

충북학연구소는 매년 충북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충북학 관련 의제 발굴·담론 생산을 위한 충북학포럼을 열고 있다.

1930년대 활동한 시인으로 중앙 문단에서 지역 문인들과 함께 전문문예지 '조선문학'의 발행을 주도해 한국 문단을 풍요롭게 하는 한편, 충북 북부지역의 농촌을 배경으로 향토색 짙은 언어와 정서로 일제강점기 아래 수탈당한 농촌의 아픔과 그 극복 의지를 유려한 리듬으로 노래해 지역 문학사에서도 뚜렷한 발자취를 남겼다.
 
1948년 김구와 함께 북한에 다녀오는 등 민족의 화합과 평화를 위해서도 헌신한 인물이지만, 1950년 월북 이후 그의 존재와 생애는 지워지고 시는 잊혀 제대로 조명받지 못했다.

포럼에서는 3명의 연구자가 발표하고 4명의 토론자가 종합토론을 펼친다.
이 책에는 1939년 펴낸 '모밀꽃' 원문, 신문·잡지에 발표한 원문 등 여러 자료를 모으고, 주석을 달아서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읽기 쉽게 했다.

이날 충북문화재단이 주관해 펴내는 '정호승 시집 모밀꽃' 출간 기념식도 함께 치러진다.

충북학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포럼이 정 시인의 삶과 문학을 알리고, 한국현대문학사에서 그의 위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