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연대 오늘 총파업 돌입…"尹 정부 인력감축 지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희 기자
입력 2022-11-10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0일 오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조합원들이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본관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의료연대)가 정부의 병원 인력 감축 등에 반발해 10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날 오후 2시 의료연대는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총파업총력투쟁 대회를 개최한다. 

17개 조정신청 사업자 중 미타결 사업장인 서울대병원과 경북대병원은 파업에 동참하고 그 외 사업장은 대의원대회 등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의료연대는 '의료민영화 저지', '노동개악 저지', '인력감축 저지'를 이번 총파업의 구호로 내걸고 "윤석열 정부는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통해 국립대병원의 인력감축을 지시하고 돈벌이 의료를 야기하는 직무성과급제 도입 등을 강제 추진하려고 압박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 진료 제도화, 비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강원도 영리병원 등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하며 의료공공성을 파괴하려 하고 있다"며 "이에 맞선 의료연대본부의 총파업총력투쟁은 의료공공성을 강화하고 환자안전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병원 노조는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의료공공성 강화와 필수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는 1차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결의문에서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는 감염병 종합대책 수립, 의사 성과급제 폐지, 영리자회사 축소 등이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사측은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안과 기재부 인력 통제, 공공기관 경영 평가 등을 이유로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