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정의로운 노동 전환' 노·사·민·정 실천 다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2-11-09 2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일 태학산 자연휴양림서 '동행' 개최…실천 선언·사회적 담론 공유

 ‘2022년 노·사·민·정 동행’ 행사모습[사진=충남도]


충남도는 9일 천안 태학산 자연휴양림에서 정의로운 노동 전환 기반 구축 및 확산을 위한 ‘2022년 노·사·민·정 동행’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정의로운 노동 전환의 기반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노·사·민·정의 의지를 다지고, 함께 걸으며 사회적 담론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전형식 정무부지사와 양승철 고용노동부 천안지방고용노동지청장,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실무위원, 분과위원, 노·사·민 대표자 등 8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 노·사·민·정 실천 선언, 동행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경제 및 노동 전환 지원 기반 마련을 위해 정의로운 산업 전환 지원체계 구축 실천에 협력하기로 다짐하며 공동 선언했다.
 
먼저 도내 노동단체는 정보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안감 확산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의로운 전환 지원 민관 협력(거버넌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직무능력 향상 및 전환 교육 참여 등 노동 전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실천 활동을 추진키로 했다.
 
사용자단체는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산업 전환에 선제적 대응 역량을 갖추고 기업 경쟁력 강화와 민관 협력체계 구축에 노력하며, 전환 과정에서 직무 전환·고용 유지 등 상생의 고용 안정 조치와 전직 희망자의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전직 준비, 재취업을 지원한다.
 
민간단체는 건강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자리 감소와 소상공인,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동 전환의 취지를 지역사회에 홍보하고 감시자 역할 및 협력 주체로서의 실천 활동을 적극 추진한다.
 
도와 중앙행정기관은 저탄소화 및 디지털화에 따른 기업의 사업 전환과 노동 전환의 시급성, 규모에 따른 전략적 대응 등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노동전환분석센터 및 노동전환지원센터 운영과 노동전환특화공동훈련센터 및 고용안정선제대응패키지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을 위한 행·재정적 실천 사업 추진을 약속했다.
 
전 부지사는 “이번 동행과 실천 선언은 노·사·민·정이 대전환의 시대에 정의로운 산업 전환 지원체계 구축에 협력할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하고 경제·노동 전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구체적인 사업을 발굴·추진해 정의로운 노동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