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스토리 부문 수상작, '올빼미' 등 영화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11-08 0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3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우수상 '올빼미소년', 하반기 기대작 '올빼미'로 개봉

  • 드라마 '블라인드'·영화 '미혹' 등 올해 다양한 스토리 창작 지원 사업 성과 배출

  • 콘진원 스토리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4900여 보유 스토리 중 61개 작품 사업화

영화 ‘올빼미’ 포스터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이하 콘진원)의 스토리 창작 지원 사업이 결실을 맺고 있다.

콘진원은 8일 “과거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스토리 부문의 수상작이 오는 23일 영화 ‘올빼미’로 개봉하는 등 그간 진행해온 스토리 창작 지원 사업이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영화 ‘올빼미’는 밤에만 앞이 보이는 맹인 침술사가 세자의 죽음을 목격한 후 진실을 밝히기 위해 벌이는 하룻밤의 사투를 그린 스릴러 영화로 배우 유해진과 류준열이 주연을 맡아 2022년 하반기 기대작으로 뽑히고 있다.

이 작품은 2013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스토리 부문(前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우수상을 수상한 ‘올빼미소년’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1298편의 접수작 중 18편 내에 선정되며 72대1의 경쟁률을 뚫고 오랜 수정과 제작 과정 끝에 이번 달 영화로 제작됐다. 

영화 ‘올빼미’의 원작자인 김보현 작가는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스토리 부문 덕분에 내 이야기가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들이 콘진원의 다양한 지원을 받아 관객과 독자들을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올해 14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스토리 부문’은 국내 최대 작가·창작자 대상 정부 포상 사업이다. 매년 공연,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웹툰), 출판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원천스토리를 발굴하는 대국민 공모전으로 거듭나고 있다.
 

콘진원 스토리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누리집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 드라마 ‘블라인드’, 영화 ‘미혹’ 등 스토리 창작 지원 사업 성과

콘진원 스토리 창작 지원 사업은 영화 ‘올빼미’ 외에도 올해 수많은 성과를 배출했다. 얼마 전 tvN에서 종영한 드라마 ‘블라인드’ 또한 스토리 창작센터 입주 작가의 집필작이다.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스토리 창작센터는 안정적인 창작환경 조성을 통해 드라마 ‘왜 오수재인가’의 김지은 작가, ‘구필수는 없다’의 손근주 작가 등 유명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했으며, 올해도 40명의 작가들이 스토리 창작센터에 머물며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월 개봉한 영화 ‘미혹’은 콘진원에서 서비스하는 스토리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을 통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 스토리움은 경쟁력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창작자와 새로운 소재를 찾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스토리 유통 플랫폼이다. 현재 약 1만8000명의 가입자와 4900여편의 스토리를 보유, 총 61개 작품이 사업화되며 스토리 작가와 제작자들의 매칭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콘진원은 이야기를 집필하는 개인 창작자부터 사업화 IP를 찾고 있는 업체까지 폭넓게 지원하며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품을 사업화하고, 창작 기반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스토리 창작 지원 사업을 통해 여러 작품이 책과 영화, 공연 등으로 대중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김락균 콘진원 대중문화본부 본부장은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그 원천이라 할 수 있는 K스토리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는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개인 스토리 창작자부터 스토리 IP를 사업화하는 제작사까지 K콘텐츠가 탄생하는 전 과정에서 사각지대 없는 창작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