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위 감사청구 서명 국회서 진행…게이머들 '장사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2-10-29 15: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만 18세 이상 시민 대상으로 연대서명 받는 중

  • 게임물관리위원회에 분노한 이용자들 몰려 '북새통'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상헌 의원실]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자체등급분류 시스템 구축사업 의혹과 관련해 국민감사를 청구하기 위한 서명운동이 국회에서 진행 중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측은 이날 오후 12시부터 5시까지 국회 정문 초입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연대서명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만 18세 이상 국민 300명 이상의 연명을 받아야 한다.

이상헌 의원이 게임위에 대한 감사원 청구를 추진하는 것은 게임위가 지난 2017년 구축한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 관련 비리 조사를 촉구하기 위함이다. 

의원실에 따르면 게임위는 지난 2019년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약 40억원을 들여 전산망을 납품받았지만, 현재까지 5개 시스템 중 2개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등 미완성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게임위는 개발 외주를 맡았던 업체로부터 어떤 배상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상헌 의원은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게임 이용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우리나라 게임 생태계를 바꾼다"라며 "많은 분들께서 서명하실수록 감사청구도 힘이 실린다. 게임을 사랑하고 변화를 바라는 마음으로 잠시 들러 서명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실제 이날 이러한 움직임에 호응한 게이머들이 서명이 시작되기 전부터 국회 앞에 몰려 장사진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문에서부터 서강대교 남단 사거리까지 400m에 달하는 줄을 이뤘다. 

게이머들은 이번 의혹과 함께 최근 게임위가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 등 일부 모바일 게임에 대해 임의로 등급 상향 조치를 내린 점에 대해서도 분노하고 있다.

이들은 자체등급분류를 받아 국내에서 수개월 동안 서비스를 이어왔지만, '선정성'과 관련한 집단 민원이 제기되며 갑작스럽게 18세 이용가로 등급이 재조정됐다. 이에 따라 일부 게임사들은 기존 게임과 별도로 청소년 이용가용 게임을 재출시하고, 기존 게임 내 콘텐츠에 수정을 가하는 등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게임위가 심의 과정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으면서 게이머들의 분노를 더욱 키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