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산업 '가습기살균제 거짓광고' 혐의로 기소…SK케미칼은 계속 수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10-28 2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애경산업, 안용찬 전 대표 불구석 기소

28일 마포구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앞에서 공익감시 민권회의 등 주최로 가습기살균제 참사 전면재수사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가습기살균제가 인체에 무해하다고 거짓·과장 광고한 혐의로 애경산업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권유식 부장검사)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고발한 가습기살균제 제조·판매 기업들의 거짓·과장광고 사건을 수사해 애경산업과 안용찬 전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28일 밝혔다.
 
검찰은 "제품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음에도 홍보 효과를 부각할 목적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 기사 형식을 빌려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의 생명·신체를 위해에 노출한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애경산업은 헌법재판소 위헌 결정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부랴부랴 재조사에 나서면서 뒤늦게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됐다.
 
애경산업 등은 지난 2002년 10월 가습기메이트(솔잎향) 출시 무렵 '영국에서 저독성을 인정받았다' '인체에 무해하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거짓·과장 광고성 인터넷 기사가 보도되게 한 혐의를 받는다.
 
공정위는 2016년 7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가 애경산업과 SK케미칼을 부당 광고 혐의로 신고했을 때 문제가 된 기사는 광고로 보기 어렵다는 이유 등으로 심의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에 피해자는 헌법소원을 청구했고 헌재는 지난달 29일 공정위가 인터넷 기사 3건에 대해 심의하지 않은 것은 위헌이라고 결정했다.
 
결국 공정위는 뒤늦게 재조사에 착수해 24일 전원회의에서 제재 결정을 내리고 애경산업·SK케미칼·SK디스커버리 등 3개 법인과 전 대표이사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애경산업 측만 먼저 기소하고 이들과 공범 관계로 고발된 SK케미칼, SK디스커버리와 이들 회사의 전 대표이사 2명은 계속 수사하기로 했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공범이 기소되면 다른 공범에 대한 공소시효는 기소된 공범의 재판이 확정되기 전까지 정지될 수 있다.
 
검찰은 "공소시효 논란이 있어 공정위 고발 즉시 신속히 수사를 진행해 일부 피고발인들을 기소했다"며 "다른 피고발인들은 계속 수사 진행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