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이복현 원장 "카카오뱅크·페이 검사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10-24 2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이명순 수석부원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 서비스가 일부 지연된 것과 관련해 검사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24일 국회 정무위 종합감사에서 “카카오뱅크 대출과 이체는 금융기관 전산 시스템의 본질적 기능이기 때문에, 거기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쉽게 수긍이 가지 않는다”며 “특히 카카오페이는 오랜 기간 이중화 장치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가 된 두 개의 금융기관과 관련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점검 이후 검사가 불가피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작년에 카카오페이에 대해 데이터 이원화에 대한 지적을 했고, 오는 12월에 점검할 계획이었으나 그 사이에 장애가 터졌다고 밝히면서 “책임을 통감하고 사과 말씀 올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에 대한 카카오 금융계열사의 피해 보상 기준에 대해 “보상의 경우 업계 자율을 존중하는 가운데 최저한도가 있지만, 단기간 내 자산 규모나 인수합병으로 커진 기업이 최소한도의 보상만 하는 건 기업윤리에 맞는지 강한 의구심이 있다”며 “자체적인 피해 보상 준비금의 여지가 없는지 회계 규정도 보고 자발적으로 안 되면 금융위원회와 협의해 최저 보상한도를 크게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