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이재명, '대장동 특검' 공식 제안…"尹 거부하면 민주당 힘으로 반드시 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0-21 1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후 첫 특별기자회견…"야당 정치탄압과 보복수사 칼춤 소리 요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특검을 수용하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특검의 규모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 내용은 여야 협상에 따를 것"이라며 "공정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방식으로 (특검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사건의 실체적 진실은 왜곡되고, 야당을 향한 정치탄압과 보복수사의 칼춤 소리만 요란하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부산저축은행 의혹 등도 엮어 함께 진상을 밝혀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준비해온 회견문을 읽고 난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수사가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특검은 시간 끌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이 대표는 "검찰이 이 사건 수사한 지 일 년이 넘었다. 또 실패하면 또 다른 시도를 할 것"이라며 "공정한 방법으로 종결해야 한다. 사건을 만들어내는 게 수사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특검 외에 다른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김용 부원장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직접 확인한 게 언제인가' '사법 리스크가 본격화했다는 야당 반응에 대한 입장' 등을 기자들이 묻자 이 대표는 "오늘은 특검 이야기만 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또 김용 부원장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에는 어떠한 입장을 취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가정적 질문은 답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과 여당이 특검을 거부할 때도 반드시 특검을 해야겠다는 태도를 표했다. 이 대표는 "거부하지 않으리라고 기대하지만 윤 대통령의 후보 시절 태도를 보면 안 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개인적 생각이지만 물러서지 않겠다. 민주당이 가진 힘으로 특검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와 공모해 지난해 4∼8월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남욱 변호사로부터 4회에 걸쳐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마련한 비자금 가운데 일부가 유 전 본부장을 거쳐 김 부원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는 상황이다. 김 부원장은 지난 19일 체포 직후 입장문을 통해 "대장동 사업 관련자로부터 불법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도 전날 "대선 자금 운운하는데 불법 자금은 1원도 쓴 일이 없다"며 "김용 부원장은 오랫동안 믿고 함께했던 사람인데 저는 여전히 그의 결백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화천대유 대주주김만배의 누나가
    #특검_거부하는자가_범인
    윤석열 부친의 주택을 매입한 일
    #특검_거부하는자가_범인
    윤석열과특수관계에있는검찰이
    #특검_거부하는자가_범인
    이의혹을 제대로 수사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특검_거부하는자가_범인
    윤석열과 특수관계에 있는 검찰이 그러니
    #특검을_해야_합니다

    공감/비공감
    공감:3
    비공감:4
  • 이재명이 가장 큰 피해자 !! 유능해서... 일을 잘해서.. 시기와 질투를 한 몸에 받고.
    무능 무책임한 윤석열의 야당 탄압에 이젠 지쳤습니다. 이젠 강하게 나아가야 합니다.
    조작, 날조, 허위, 회유... 형량 거래만 일삼는 공정과 상식이 없는, 윤석열은 무능한 대통령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3
    비공감:6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