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윤석렬 대통령 만나 핵심공약사업·행정체제개편 지원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10-08 1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 시장,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참석...공감대 형성

  • 제물포르네상스·뉴홍콩시티와 지방행정체제 개편 강조

유정복 인천시장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8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울산시청에서 지난 7일 열린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윤석렬 대통령에게 핵심공약사업과 행정체제개편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윤 대통령을 비롯 한덕수 국무총리, 17개 시·도지사,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시에 따르면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주요 지역 현안과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국정운영 플랫폼으로, 중앙-지방 간 소통의 기회를 늘리고 지방의 국정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1월 13일 출범했으며 이날 회의에서는 △중앙지방협력회의 운영 방안 개정안 △지방자치·균형발전 관련 주요 정책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날 유 시장은 원도심 재개발 사업인 ‘제물포 르네상스’와 ‘뉴 홍콩시티’조성 등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을 설명하고 윤 대통령에게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1995년 지방자치출범이후 약 30년 동안 지속된 낡은 지방행정체제에 대한 개편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현재 인천에서 추진 중인 2군(郡)·8구(區)의 행정체제를 2군·9구의 행정체제로 개편하는 안을 설명해 윤 대통령과 16개 시·도 지사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앞서 시는 지난 8월 인천시 행정체제를 생활권 및 인구규모 등을 고려해 현행 2군(郡)·8구(區)에서 2군·9구로 개편*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미래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개편안에는 생활권에 따른 행정구역 조정으로 중구와 동구를  제물포구와 영종구로 각각 개명하고  인구규모에 따른 분구로는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로 각각 분리하는 안을 담고 있다.
 
유 시장은 “오늘 회의에서 제물포 르네상스, 뉴홍콩시티 등 인천의 역점추진 사업이 지역경쟁력을 제고하고 국가성장동력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윤 대통령의 지속적인 관심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며 “앞으로도 인천의 핵심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정부, 국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