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경기도 언론협력담당관 공모, 새물결 타고 상륙작전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2-10-07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동연 경기도 지사 [사진=경기도]

깜냥이 되고 안 되고는 인사권자가 판단할 몫이지만, 여론의 평가도 무시하면 안 되는 것이 인사 순리다. 그렇지 않을 경우 ‘내 식구 챙기기’니 ‘코드·회전문 인사’니 하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최근 경기도지사실 5급 L모 언론 비서관이 채용 3개월 만에 사직서를 내고 4급 언론협력담당관 공모에 지원한 사실이 알려지자 경기도 공직사회에서 이런저런 설왕설래가 많다.
 
특히 L모 비서관은 지근거리에서 도지사의 일정을 담당한 측근이고 거기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창당했던 ‘새물결’ 출신이어서 벌써 지사 의중이 반영됐다는 여론과 함께 “새물결을 타고 시도하는 상륙작전 같은 모습”이라는 비아냥까지 나오고 있다.
 
공무원 사회는 당연히 술렁이고 있다. 당초 김 지사는 취임 초기 ‘보은인사 배제’ ‘공무원 공정채용’ 방침을 천명한 바 있다. 하지만 경제부지사 인사 참사를 필두로 여러 차례 인사 구설에 올랐던 전력이 있었고 이번에 다시 이러한 일이 불거지자 ‘맹탕공모’라는 비난마저 나오고 있다.
 
심지어 지사 측근을 진급시키기 위해 공모를 빙자한 꼼수라는 지적도 있다. 경기도는 당초 ‘2022년 제3회 경기도 개방형 직위 임용시험’에 대변인실 최초로 개방형 언론협력담당관 임용 공고를 냈다.
 
지원자 수도 꽤 많았다. 그리고 서류전형에 9명이 합격했고 그중에 L모 비서관이 포함되어 있다. 결국 사직서 제출이라는 배수진까지 치고 4급에 응모한 것은 내부적 ‘도지사 간택(揀擇)’ 없이 가능한 일이겠냐며 공무원들이 쓴소리를 뱉어내고 있다. 
 
공무원들이 허탈해하는 것은 또 있다. 만약 L모 비서관이 공모에서 뽑힐 경우 받게 될 상대적 박탈감이다. 보통 서기관 진급 등 한 직급 올라가려면 5년은 기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급 채용 3개월 만에 4급으로 승진 한다는 것은 ‘보은‘을 빌미로 한 인사로 볼 소지가 다분하다. 이는 공정이 아니라 불공정이라고 해도 충분하다. 
 
L모 비서관의 자질을 지적하는 공무원들도 있다. 기자들과의 불화경력, 언론대응 미숙 등이 이유다. 그런데도 언론을 상대하는 중차대한 일을 맡길 경우 차질이 우려된다며 혹여 ‘공모’를 빌미로 타 부서의 간부급 공무원들까지 정무직 새물결 식구들로 채우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마저 품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7일 면접을 보고 최종 결정이 내려지려면 얼마간의 시간이 있다. 그러나 능력과 경험을 겸비한 적임자가 배제되고 엉뚱한 결과가 나온다면 경기도 대변인실 최초로 언론협력담당관 임용을 개방형으로 전환한 목적이 ‘이것 때문이었나‘ 하는 비난은 당연지사다.
 
손은 안으로 굽는다고 했던가? 보은에서 자유롭지 못한 권력의 속성상 인사(人事)가 망사(忘事)가 되는 경우를 우리는 자주 봐왔다. 경기도는 이러한 우를 다시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