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울 의혹' 檢수사 가속도,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10-06 13: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관유착 관련 검찰 수사 확대 전망

[사진=연합뉴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쌍방울그룹에서 억대 뇌물을 받은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동북아평화경제협회에 대해 강제 수사에 나섰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이 전 부지사가 2008년 설립해 동북아 관련 경제협력·정책연구 등을 수행했다. 

이 단체는 2018년 10월 24일 국회에서 광물자원공사와 '북한 광물자원 개발 포럼'을 개최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2018년 8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이 단체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쌍방울 측에서 억대 뇌물을 챙겼다는 의혹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달 28일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1월 5월 중국 선양에서 쌍방울과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및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가 경제협력 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하는 것을 도와준 대가로 쌍방울 측에서 법인카드와 외제차 등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이 전 부지사는 본인 측근을 쌍방울 직원으로 '허위 등재'해 임금 9000만여 원을 지급받도록 한 혐의도 받는다. 아울러 같은 날 이 전 부지사와 함께 뇌물 공여 혐의 등으로 쌍방울 부회장 A씨도 구속됐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이 전 부지사 비서관을 지낸 경기도청 공공기관담당관실 B팀장 사무실 PC 자료를 확보하는 등 중요 참고인에 대한 강제 수사도 진행했다. 이어 이 전 부지사와 A부회장을 상대로 추가 뇌물 혐의를 수사하고, 당시 경기도와 쌍방울 간 대북 사업 지원, 쌍방울 주가 부양 의혹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주최한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행사 비용 수억 원을 쌍방울이 후원한 의혹도 보고 있어 민관 유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범위는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