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조승환 해수장관 "HMM 민영화 여건 조성에 주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2-10-06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멸하는 어촌 살리기에도 힘 쏟겠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9월 6일 오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HMM(옛 현대상선) 민영화와 관련해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금융위 등 관계기관과 협의 하에 경영권 민간이양의 여건 조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해수부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조 장관은 "2021년 해운 매출액 50조원, 새로 건조 중인 선박을 포함하여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05만TEU를 기록하는 등 해운산업은 한진해운 파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며 "해운산업이 다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관련해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해역의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검사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소멸하는 어촌 살리기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조 장관은 "사람이 돌아오는 어촌을 구현하고, 수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발표한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을 계기로 낙후된 어촌생활권 300개소에 총 3조원의 재정을 투입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어촌 소멸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어업주권을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중국 불법어업에 강력히 대응하기 위해 3000톤(t)급 이상 대형 어업지도선을 신규로 배치하겠다"며 중국의 불법어구 철거, 수산자원 방류 확대 등을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