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경기도의원, "지방체육회장직 민간 전문인으로 교체...민선체육시대 열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2-09-20 11: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도의원 5분발언 통해 주장...'도체육회 회장 선거' 민주·공정성 확보 주문

김상곤 경기도의원 모습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김상곤 도의원(국민의힘,평택1)은 20일 “지방체육회장직을 민간 전문인으로 교체해 민선체육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도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도의회 9월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경기도체육회가 관치체육에서 벗어나 민선체육시대를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도의원은 이어 “체육단체장은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방의회 의원이 겸직할 수 없도록 제한해 체육단체를 정치적인 영향력에서 배제해야 한다”면서 “지방자치단체장이 당연직이었던 지방체육회장직을 민간 전문인으로 교체해야 민선체육의 시대가 열린다”고 밝혔다. 

김 도의원은 그러면서 “경기도체육회도 선거를 통해 민선1기 이원성 체육회장을 선출했다”며 “그러나 지방체육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해 지역 체육의 특성화를 통해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기대감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산산조각이 났다”고 덧붙였다.

김 도의원은 특히 “경기도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는 당선 4일 만에 상대후보였던 신대철 후보의 이의신청에 따라 당선무효를 의결했으며 그 후 수원지방법원에서 이원성 회장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이 인용돼 경기도 체육회장으로 복귀하게 됐다”고 경기도체육회의 내홍을 지적했다.

김 도의원은 또 “경기도는 그해 7월부터 3개월간 특정감사를 감행해 5년간의 도비보조금 사용내역을 중심으로 부당ㆍ위법 행위 22건을 적발했고 제10대 경기도의회는 체육회 비위 의혹 등 행정사무조사, 조사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체육회에 압박을 가했다”고 언급했다.
 
김 도의원은 또한 “경기도체육회가 추진하던 3개 사업을 경기도로 이관시키고 경기도 체육인들이 자비를 들여 만든 체육회관 등 3개의 도립 체육시설을 체육행정 경험이 전혀 없는 도 산하기관에 위탁ㆍ운영하게 했다”면서 “8개 사업 총 299억원의 예산, 초과 근무수당과 출장여비 예산 등 2021년도 체육회 운영예산 80% 정도를 전부 삭감하고 직원 49명의 인건비도 6개월 치만 편성하는 등 혹독한 대가를 받아야만 했다”고 보복성 감사의 폐해를 설명했다. 

김 도의원은 이와 함께 “이러한 행태가 정치적 성향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원성 회장을 탄압하고 압박을 가한 것은 아닌가 하는 강한 의심을 품게 됐다”며 “소위 먼지털이식 감사에서 지적된 대부분의 부당·위법행위가 이원성 회장 취임 전 도지사가 당연직 회장으로 있을 때의 경기도체육회 문제는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도의원은 끝으로 “경기도체육회를 본인들의 입맛에 맞게 길들이고 복종시키려는 행위는 이제 그만해야 한다”며 “오는 12월 15일 치러질 체육회장 선거의 공정성과 민주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새롭게 뽑힐 경기도 체육회장이 본연의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