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잔수, 韓 공식 일정 마침표…김진표 초청 의회외교 추진 성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9-18 19: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잔수 中 상무위원회 위원장 17일 출국

김진표 국회의장(왼쪽)이 지난 16일 오후 국회의장 공관에서 열린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 초청 만찬에서 리 위원장과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전인대 리잔수(栗戰書) 상무위원회 위원장(국회의장격)이 대한민국 국회를 공식 방문한 후 17일 출국했다. 이번 방문은 김진표 국회의장의 공식 초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2015년 전(前) 장더장(張德江) 상무위원장 방한 이후 7년 만의 국회 공식 방문이었다.

김 의장과 리 위원장은 공식 방문 기간 동안 양국 주요 현안에 대한 회담, 공동언론발표, 공관에서의 3시간 만찬 일정 등을 소화해 내며 한·중 수교 3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리 위원장의 국회 공식 방문은 지난달 4일 미국 하원의장 자격으로는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20년 만에 방문한 데 이어 50여일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단기간에 G2 국가의 의회 수장이 잇달아 우리 국회를 방문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김 의장과 리 위원장은 1시간여에 걸친 양자 회담 이후 이어진 한·중 회담 언론발표문을 통해 △정상 방문 및 한·중·일 국회의장회의 등 교류 활성화 제안 △문화·인적 교류 측면에서 양국 국민 간 상호 이해와 우의 정서 강화 △반도체 공급망 관리, 한·중 FTA 후속 협상 및 환경 분야 등에서의 실질 협력 강화 △역사 문제에 관한 의회 차원의 소통 강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중국 측 지지 요청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중간 전략적 소통 지속 등 다방면에서의 양 의회 간 협의 내용을 발표했다.
 
오후 6시부터 진행된 의장 공관 공식만찬에는 중국 측은 리위원장을 비롯한 12명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대한민국 국회 측에서는 김 의장이 경제외교 추진에 주안점을 두고 김영주 부의장,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윤재옥 외교통일위원장, 윤관석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백혜련 정무위원장, 김석기·홍영표·박정·이재정 국회의원, 이광재 사무총장,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경제계에서는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5단체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황득규 삼성전자 사장 등이 배석했다.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 등은 양국 공동 언론발표문의 연장선에서, 공관만찬 이후 잇달아 양전우 전인대 상무위원회 비서장 등과 별도로 만나 회담했다. 동 회담에서 양측은 코로나가 풀리는 대로 양국 의회 및 사무처 간 교류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정기적 교류 등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도록 사전 준비 모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총장은 "한·중 의회 교류 수준을 한·미, 한·일 수준으로 강화하고, 국회사무처 차원의 교류 시스템도 이후 실무협상을 통해 정확하게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양 비서장은 "현재 교류 중인 법제공작위원회·예산공작위원회 등 기존 교류 수준을 확대·강화하는 한편, 향후 김 의장의 중국 공식 방문 계기가 있을 경우 사전에 의회 사무처간 교류 활성화 방안을 더욱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한편, 공식 만찬 이후 이어진 양국 의회 간 선물전달식에서는 김 의장의 항아리 선물과 리 위원장의 그림 선물교환에 이어 이 총장이 준비한 리위원장 모형 닥종이인형 등도 전달했다. 이는 빌게이츠 국회 방문 당시 전달한 닥종이 모형선물 등과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진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