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907만 중국 선양시 봉쇄 해제됐지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9-10 17: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바이두]

인구 907만명인 중국 랴오닝성의 성도인 선양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진정함에 따라 일상을 회복했다. 하지만 중추절 연휴 기간 대이동이 예상되는 만큼 중국 방역 당국은 긴장을 놓지 못하고 있다.

9일 중국신문망 등 중국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이날 밤 선양시 방역 당국은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일주일 동안 격리시설 밖에서는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나오지 않는 '사회면 제로 코로나'를 유지했다며 10일부터 식당, 주점, 목욕탕 등 실내 밀집시설 운영을 정상화하고,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운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다중 이용시설과 대중교통 운행 중단 조처를 내린 지 12일 만이다. 당시 선양시 내 식당은 배달만 가능하고 영화관, 목욕탕, 헬스장, 도서관, 박물관 등 실내 밀집시설은 문을 닫았다. 또 공원 등 야외 다중 이용시설은 출입 인원을 평소의 50%로 제한했고 초·중·고교는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됐다. 

다만 출입 인원을 평소의 50%로 제한했다. 또 10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대중교통 이용객은 48시간 이내 핵산(PCR)검사 음성 증명서를 제출해야만 이용 가능했다.

코로나19 감염자 발생 지역 주변 아파트들에 대한 봉쇄도 풀렸다. 방역 당국은 중추절(중국 추석) 연휴(10∼12일)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은 지역 초·중·고교는 다음 주부터 등교 수업이 허용된다고 밝혔다. 

선양시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잡혔지만, 중국 곳곳에서는 여전히 계속 확산하고 있다. 앞서 쓰촨성 성도 청두시는 7일부터 봉쇄 조치를 연장하기로 했으며 광둥성 선전과 광저우에서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자 이달 예정된 반도체 행사를 연기했다.

최근 주민들의 이동이 많은 중추절 연휴를 맞아 신규 감염자가 네 자릿수를 유지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 일부 지역에서는 이동 자제 권고가 내려졌다.

중국 부총리도 코로나19 상황을 하루빨리 통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춘란(孫春蘭) 중국 부총리는 9일 국무원 코로나19 연합 방역체계 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 해외 역유입으로 중국 곳곳에서 집단 감염이 커지고 있다"며 "단호하고 과감한 조치로 가능한 한 빨리 전염병 상황을 통제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격리시설과 팡창 병원(方舱·감염자 등을 집단 격리하는 임시 간이 병원) 등 방역 자원을 잘 비축하고 방역 정책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며 "유동 인원과 중심 지역에 대한 방역을 엄격히 하며 대학교에 대한 방역과 학생들의 생활·학습을 총괄적으로 잘 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10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전날 0시 기준 31개 성·시·자치구의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1233명(무증상 994명)으로 집계됐다며 31개 성·시·자치구 가운데 27개 지역에서 감염자가 나왔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