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재난지원금 100만원 지원에 전북 시·군 '속앓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09-06 0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른 시·군 주민 부러움·시샘 '봇물'

  • 전북 지자체, 주민 눈치보기 급급…현안·개발사업 추진도 부담

김제시청 전경 [사진=김제시청]

김제시가 주민 1인당 100만원의 재난지원금 지원을 시작한 뒤 나머지 전북 시·군마다 속앓이를 하고 있다.

타 지역 주민의 부러움과 시샘이 봇물을 이루는 가운데, 주민 눈치보기와 사업추진시 부담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어서다.

김제시는 이달 2일부터 선불카드 형태로 모든 주민에게 1인당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주민에게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원한 곳은 김제시와 전남 영광군뿐이다.

김제시는 이전에도 3차례에 걸쳐 10만원씩의 재난지원금을 나눠준 적이 있다.

민선8기 정성주 시장의 공약이기는 하지만, 김제시의 ‘파격’은 전국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김제시는 전시 행정인 일회성 사업을 과감히 줄이고 직접 지원하는 것이 시민의 주머니 사정을 좋게 만들고 골목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전례를 찾기 어려운 높은 지원 액수에 ‘선심성 복지’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타 지역의 주민들은 칭찬과 부러움을 나타내고 있다.

관련 언론보도에는 “김제시민들 경사났네”, “친구에게 김제 시장이 일을 잘한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우리 시장과는 다르네요”, “쓸데없이 보도블럭 뒤집는 거보다 백번 낫다”, “선심성이면 어때? 난 부럽기만 하다” 등의 댓글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같은 김제시의 ‘파격 행보’에 전북 시·군의 입장은 갈수록 난처해지고 있다.

여의치 않은 재정 상황에서 주민의 일상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렵게 재난지원금을 지원한 것이 옹색해졌기 때문이다.

올들어 전북 시·군은 10만원에서 50만원까지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했는데, 김제시 앞에는 명함도 못 내밀 정도다.

특히 지난 2020년 전국 최초의 2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요란하게 홍보했으면서 올해 한 번도 지원하지 않은 완주군, 전북 14개 시·군 중 재정상태가 가장 양호하면서도 10만원 지원에 그친 전주시는 곱지 않은 주민 시선이 무척 신경쓰이는 모양새다.

지난 7월 11일부터 8월 5일까지 50만원을 지원한 순창군, 2회에 걸쳐 총 30만원을 지원한 정읍시와 임실군 등도 주민 눈치보기는 마찬가지다.

더욱 부담스러운 것은 향후 시군정 현안이나 개발사업시 돌아올 주민의 강도 높은 비판이다.

예산낭비 지적과 함께, 그런 돈을 재난지원금으로 써야 한다는 주민 여론이 높아질 게 분명해서다.

유모씨(60·여·전주시 송천동)는 “예산 남으면 다음해 예산 적게 나온다고 쓸데없이 도로 파서 공사하고, 단체장 치적 쌓는다고 별 효과 없는 사업을 추진하는 등 엉뚱한 곳에 쓰는 경우가 천지”라며 “차라리 국민들에게 현금 지원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지자체 관계자는 “100만원이란 재난지원금 지원이 향후 김제시 재정에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는 알 수 없지만, ‘왜 우리는 안 되냐’는 주민들의 볼멘소리는 신경쓰인다”며 “앞으로는 더더욱 주민 눈치 봐가면서 행정을 해야 할 처지”라고 하소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익산시에ᆢ재난지원금ᆢ안주는것입니까요ᆢ다른지역들은ᆢ주는되ᆢ익산ᆢ전주,ᆢ군산ᆢ재난지원금ᆢ언제나옵니까요ᆢ알려주실분ᆢ물가가너무많이올라서ᆢ줄줄이사탕입니다ᆢ서민들은ᆢ죽이라고ᆢ물가상승하네요ᆢ겨울에는보리고개ᆢ해야겠네요ᆢ힘든세상입니다ᆢ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재정자립도가10%밖에 안되는데
    무조건 공약이라고 선심 쓰는것은
    국민에게 지워주는 세금 부담같다
    먼저 도의 재정 돌봐야 할것같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7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