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치는 與 권력구도] 권성동 '시한부 비대위'도 흔들···희비 갈린 '윤핵관·이준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2-08-28 19: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운신의 폭 좁아진 '윤핵관'·기사회생 이준석 '경찰 조사' 변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를 결정했지만 첫발을 떼기도 전에 지도 체제 결정에 대한 당내 불만이 폭주하는 모양새다. 윤석열 정부를 뒷받침해야 할 집권여당의 지도 체제가 흔들리면서 국민의힘 내 권력 구도가 재편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의총 하루 만에 與 중진 "權 사퇴" 압박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로 사태를 수습하기로 했다. 5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 끝에 권 원내대표에게 지도부 공백 사태를 수습할 키를 쥐어주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당내 중진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터져 나오고 있다.

5선 중진 의원인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권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 의원은 이날 "현 지도부는 그 실력이 다 드러났다. 당초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처리 방식이 세련되지 못했다"며 "지난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의 기본 발상에 사익이 앞섰다. 그 욕망과 그 방식은 향후 또 다른 리스크를 안고 있을 것"이라고 날 세워 비판했다.

4선 윤상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권 원내대표가 물러나는 것이 정치를 살리는 길이다. 민주주의·당·대통령을 살리는 길이다"라고 했다. 3선 김태호 의원도 "권 원내대표가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사태 수습의 첫 단추다. 그런데 당이 또다시 민심을 외면하는 길을 가려고 한다"고 했다.

당내 혁신 기구인 '혁신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재형 의원도 이날 "가처분을 둘러싼 문제가 불거진 것은 '양두구육'이 아니라 징계 이후 조용히 지내던 당대표를 무리하게 비대위를 구성해 사실상 해임했기 때문"이라며 "그래도 모든 것이 빈대 때문이라고 하면서 초가삼간 다 타는 줄 모르고 빈대만 잡으려는 당"이라고 비판했다.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가 출범도 하기 전에 당내 불만이 터져나오면서 권 원내대표를 비롯한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들의 당내 입지는 좁아질 전망이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어떠한 입장도 내지 않으며 장고에 들어갔고, '윤핵관' 핵심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은 전날 의총에 참석해 끝까지 자리를 지켰지만 의총 내내 연단에 서는 등 공개적 의사 표현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준석 변수 아닌 '상수'···보수發 정계개편까지

법원의 판단 이후로 '윤핵관'과 이 전 대표의 희비가 엇갈린 가운데 이 전 대표 역시 경찰 조사라는 변수가 남아있어 국민의힘의 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경찰도 조만간 이 전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국민의힘의 내홍이 조기에 수습되지 않으면 당내 친윤(친윤석열)계에 속하는 의원들이 탈당을 하며 신당 창당을 하는 등 대대적인 정계 개편을 도모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정부가 지금보다 힘들어지면 '윤핵관'들이 똘똘 뭉쳐 탈당을 할 경우와 이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 등을 위주로 해서 제3의 인물들로 총선을 치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 교수는 "앞으로 상당 기간 진통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준석' 변수는 변수가 아닌 상수로 남게 됐다"며 "'윤핵관'들의 당내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