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차세대 원전 건설 검토…원전 17기 재가동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8-24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시다 총리, 차세대 원전 개발ㆍ건설 검토 지시

 

2021년 2월 일본 도쿄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모습 [사진=A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차세대 원전 개발·건설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탈(脫)탄소 사회 실현을 논의하는 ‘GX(그린 트랜스 포메이션) 실행 회의’에서 “차세대형 혁신로(爐) 개발과 건설 등 정치적 판단이 필요한 항목이 제시됐다”며 “연말에 구체적인 결론을 낼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전력 확보를 위해 2023년 여름 이후에 운전 중단 상태인 원전 17기에 대한 재가동도 추진하기로 했다. 17기 중 10기는 원자력규제위의 심사에 합격해 재가동한 적이 있으나, 나머지 7기는 지방자치단체의 동의 등을 얻지 못해 재가동이 불발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이들 7기에 대해서도 내년 이후 재가동을 목표로 한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재가동을 위해 나라가 전면에 나서서 모든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최장 60년으로 정한 원전의 운전 기간을 연장하는 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가격이 급등하는 액화천연가스(LNG)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 마련도 착수할 계획이다.  

기시다 총리는 "연말 내로 모든 안에 대한 구체적인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여당이나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검토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모든 정책을 총동원해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