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문제해결플랫폼, 영주댐·보현산댐 상류 기반 생태마을 조성 위한 의제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2-07-15 09: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속가능한 댐 상류 오염 저감 위한 친환경 영농 기반 생태마을 조성 주제로 개최


경북지역문제해결플랫폼이 댐 상류 오염 저감을 위한 친환경 영농 기반 생태마을 조성을 주제로 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사진=경북지역문제해결플랫폼]

경북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지난 14일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지속가능한 댐 상류 오염 저감을 위한 친환경 영농 기반 생태마을 조성’을 주제로 방안과 해결책 모색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생태마을 조성 사업은 각각 △영주댐 △보현산댐의 상류 지역을 거점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이 날 포럼은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유역본부·영주댐지사·보현산댐지사), 경북시민재단, 사회적경제허브센터, 씽크로콥 등이 참여해 다양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 날 포럼은 박명배 사회적경제허브센터 센터장의 △영주댐 상류지 활성화 사업 추진 방안 발제로 시작됐으며, 이어서 이형동 경북시민재단 프로젝트 매니저의 △보현산댐 상류지 활성화 사업 추진 방안 발제가 진행됐다.

이어 우장한 경북시민재단 상임이사의 진행으로‘지속가능한 댐 상류지역 생태마을 조성 추진을 위한 논의’토론이 이어졌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지역의 모습을 고민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에 참여한 관계자들은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한 오염 저감을 위한 친환경 영농 기반 생태마을을 조성하는 동시에 지역주민이 직접 지역자원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험을 이어가는 등 해결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우장한 경북시민재단 상임이사는 “지속가능한 지역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주민과 지역사회의 참여가 중요하다”며, “이번 포럼이 지역 내 다양한 주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생태마을을 조성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공공기관과 지자체 등이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해결하는 ‘경북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2022년 약 15개의 의제(지역문제)를 선정했으며, 해결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어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