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항, 14일부터 포항경주공항으로 명칭 변경...새 간판 교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2-07-11 17: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5일, 관계자 참석한 가운데 공항 명칭 변경 기념식도 가져

한국공항공사가 오는 14일 공식 명칭 변경을 앞두고 포항경주공항 간판을 정비하고 있다. [사진=경주시]

국내 공항 중 명칭 변경이 처음인 포항공항이 오는 14일 포항경주공항 공식 명칭 변경을 앞두고 최근 새 간판으로 이름을 바꿔 달았다.
 
이번 명칭 변경은 경북 경주시가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 포항시와 함께 국토부에 건의하면서 성사됐다.
 
11일 경주시에 따르면 경주와 포항 양 도시는 ‘포항의 항공’과 ‘경주의 관광’ 상호 보완 필요성을 적극 공감하던 중 지난 2019년 12월 ‘인지도 높은 문화 유산·관광 자원을 연계한 지방 공항의 명칭 변경 검토’를 시작했다.
 
이후 2020년 12월 포항공항 명칭 변경 건의서를 국토부에 전달했고, 국토부는 공항 명칭 변경 검토를 위해 2021년 9월 전국 공항 명칭을 효율적·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공항 명칭 관리 지침’을 제정했다.
 
해당 지침에 따라 포항·경주 주민 의견 수렴과 한국공항공사 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지난 9일 ‘포항공항’을 ‘포항경주공항’으로 바꾸는 것을 국내 1호로 확정하게 됐다.
 

포항경주공항 야간 간판 [사진=경주시]

포항경주공항은 1970년에 건설돼 현재 경북에서 운영되고 있는 유일한 공항이다. 이번 공항 명칭 변경으로 국내 최대 수준의 관광 콘텐츠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경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경주시는 공항 명칭 변경 후속 조치로 지난 3월 27일부터 보문단지~시외버스터미널~포항경주공항을 잇는 1000번 노선 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공항 접근성 편의를 위해 도로 이정표 22개 소를 정비한 바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포항경주공항 명칭 변경을 환영한다. 그동안 애쓰신 국토부, 경상북도, 포항시, 포항경주공항 등 관계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포항경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항 명칭 변경을 기념해 한국공항공사 포항경주공항 주최로 오는 15일 포항경주공항 명칭 변경 기념식이 열릴 예정이다. 

◆ 동해남부선·중앙선 폐선 부지 중 경주시 구간 민간개발 공모

한편 국가철도공단은 동해남부선과 중앙선 폐선 부지 중 경북 경주시 구간의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민간제안 공모를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동해남부선(울산∼포항)과 중앙선(영천∼신경주) 개통으로 발생한 폐선 구간에 대해 타당성 조사 및 경주시와 협의를 거쳐 민간의 아이디어를 활용한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다.

개발 구간을 A(아화역∼서경주역), B(부조역∼경주역), C(동방역∼모화역) 등 3개 구간으로 나눠 각각의 구간에 대해 동시에 공모를 시행한다.

이번 공모를 통해 경주의 역사적 테마를 바탕으로 폐역과 폐선로를 활용한 다양한 개발 콘셉트를 발굴하고, 천년고도 경주의 가치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관광산업시설과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공모 기간은 이날부터 오는 10월 11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공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한영 이사장은 "경주의 역사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번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