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신규임용후보자 '발령연계형' 실무수습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6-14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후임자가 같이 근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고등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 워크숍 실시

  • 학부모 성인지교육 실시

[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2년부터 신규임용후보자에게 ‘발령연계형’ 실무수습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최근 공조직 내 적응을 못해 공직을 떠나는 신규공무원이 증가함에 따라 업무공유 및 소통창구를 형성하고 인수인계 기간을 확대해 신규공무원의 업무 적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기관의 신청을 받아 신규임용후보자 희망자에 대해 2~3개월의 실무수습으로 회계, 급여, 문서관리 등의 행정업무를 선배공무원에게 배우는 현장적응기간을 갖고 있으나 이와는 별개로 인사발령 예정지로 5~10일전 실무수습 발령받아 전·후임자가 같이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신규공직자가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미미 인천시교육청 총무과 과장은 “짧은 기간이지만 신규공직자들이 인수인계 및 업무를 사전에 습득해 공직적응력 제고와 역량강화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마련했다”며 “신규공직자의 의견 수렴과 개선을 통해 공직생활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등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 워크숍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관내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22학년도 고등학교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고등학교 수업량 유연화를 활용한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지원과 창의적인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기반 교육과정의 학교 간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수업량 유연화’는 교과목 1단위 수업량 17회 중 1회를 학생의 진로·적성, 학습 수준 등에 따라 주제중심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과제탐구 수업, 동아리 연계 수업 등으로 단위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이번 워크숍은 고교학점제 기반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공감의 학교문화 조성,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실천사례 공유 등을 통해 경험적·실천적 지식 공유 및 확산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이병욱 인천시교육청 중등교육과 과장은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하고 학습경험의 질과 폭을 심화하기 위해 학교별 여건과 특색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활동, 삶과 연계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배움의 주체로서 배움과 성장의 기쁨을 느끼고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핵심역량을 함양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부모 성인지교육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양육자(학부모) 성인지교육 ‘나부터 성교육 프로젝트’ 첫 번째 시간으로 '일상에서 경계 존중 실천하기'를 유튜브 실시간 방송으로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강연은 해송 부설 인권연구소 이현혜 소장을 강사로 모시고 ‘일상에서의 경계 존중 실천하기’라는 주제로 아동 성폭력 예방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경계 존중과 동의의 의미 알아보기, 경계 존중 실천하기 내용으로 진행됐다.

인천시교육청은 양육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유튜브로 온라인 성인지교육을 진행했으며 이번 프로젝트에는 사전 신청으로 2800여 명이 참여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아이들이 경계 존중을 실천하며 자랄 수 있도록 양육자가 먼저 배움의 자리에 참여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며 “교육청 차원에서 양육자를 위한 성인지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학생 체력 회복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오는 10월까지 코로나19로 인해 저하된 체력 증진 및 건전하고 활기찬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교육청(시교육청 및 5개교육지원청)·학교·체육회·지역사회가 연계한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심리 및 정서·사회성·신체 건강 증진, 신체활동 가치 인식 및 운동 소양 함양,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학생들의 부족한 운동 시간을 확보하고자 한다.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는 농구 등 18개 종목을 인천의 각 학교 및 지역 체육시설에서 진행되며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및 리그 경기를 통해 선발된 학생들이 교육장배 및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경기를 치른다.

교육감배에서 우승한 팀은 최종적으로 전국학교스포츠클럽 축전에 참가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에게 운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며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를 시작으로 학생들이 관심있고 좋아하는 종목을 발굴해 운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