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변리사 싸움..."줘" vs "못 줘" 소송대리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우석 기자
입력 2022-06-07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변리사에게 지적재산권 관련 민사소송의 소송대리인 되는 변리사법 개정안 국회상임위 통과

  • "민사소송제도 근간 흔들" vs "변리사 참여해야 특허 소송 대응 수월"

  •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 외국 사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로앤피] 변호사와 변리사 간 '직역 다툼'이 갈수록 태산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지난 5월 12일 변리사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정안은 변리사에게 특허·상표·디자인 등 지적재산권 관련 민사소송의 소송대리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변호사가 선임된 사건에 한하고, 재판에 출석시 변호사와 함께 출석해야 한다는 단서가 있다. 그러나 개정안의 요지는 결국 변리사에게 ‘민사소송의 소송대리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다.
 
이번 변리사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하면서 변호사 단체는 즉각 반발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소송대리는 소의 제기부터 증거제출과 증인신문 등 변론, 항소에 이르기까지 소송 전반에 걸친 일체의 포괄적 권한대리”라면서 “체계적인 법률교육을 받은 적도 없고, 변호사시험을 거치지 않은 비전문가에게 이같이 포괄적인 소송대리권을 부여하는 것은 로스쿨제도 도입의 취지와 민사소송법 체계에 반하며, 실무적으로도 많은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반면 변리사 단체는 개정안에 대해 적극 환영하고 있다. 특히 특허청 차원에서 직접 나서 이번 변리사법 개정안 통과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인실 신임 특허청장은 지난달 31일 “변리사의 특허침해소송 공동대리 제도를 도입하겠다”면서 변리사법 개정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출했다. 변리사 측은 이번 개정안이 변리사의 단독대리를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민사소송법 해석을 두고도 ‘다른 법률에서 허용’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변호사가 아니더라도 재판상 대리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외국의 입법례는 어떨까
 
미국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을 졸업하고 변호사시험(BAR)을 합격하여 변호사로서 등록한 사람들 중에서 이공계 학위를 가진 변호사가 추가로 특허 관련 법리에 대한 시험을 거쳐서 특허변호사(Patent Attorney)가 되고 있다. 그와 같은 과정을 거친 특허변호사(Patent Attorney)만 특허 관련 소송 수행을 할 수 있다. 위 과정을 거치지 않은 변리사(Patent Agent)는 소송 수행 자체가 불가능하다.
 
독일은 변리사에게 특허 등 침해 소송에서 소송대리권을 부여하지 않는다. 독일 변리사법 제4조 제1항에 따라 불복 절차에서 당사자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만 구두로 의견을 진술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을 뿐이다.
 
영국은 ‘Legal Service Act 2007’을 통해 2010년 1월 1일부터 변리사 제도를 폐지했다. 그러면서 특허변호사와 상표변호사 제도를 신설하는 사법개혁을 단행했다. 현재 특허와 상표에 관한 모든 업무를 변리사가 아닌 변호사가 담당하고 있다. 1882년 설립된 특허변리사회(Chartered Institute of Patent Agent)가 변리사 제도 폐지 정책에 발맞추어 2006년 특허변호사회(Chartered Institute of Patent Attorneys)로 명칭을 변경했다. 특허변호사 및 상표변호사에 관한 자격부여 업무에 관한 사항을 2013년 1월 1일부터 변호사 업무를 관장하는 법률서비스 위원회(LSB)로 이관했다.
 
일본은 2002년 변리사법을 개정하여 침해소송에서의 공동소송대리권을 일부 인정하는 ‘부기변리사’ 제도를 도입했다. 일본이 유일하게 공동소송대리권을 인정하고 있다. 부기변리사로서 특허 등 침해소송에서 공동소송대리권을 갖기 위해서는 소송절차와 윤리 교육이 포함된 ‘특정침해소송’ 연수를 받고 논문형 업무대리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5개의 댓글
0 / 300
  • 기사가 변호사쪽 의견을 펴고 있군요.
    의도적으로 미국의 patent agent를 변리사로 번역하고 있구요.
    중심을 잃은 기사는 기사로서 가치를 잃고
    자칫하면 광고에 불과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9
    비공감:2
  • 기사는 변협주장만 모방해놓고 있네요 아래 조목조목 반박된거 조금만찾아봐도 쉽게 기사쓰실텐데 저널리즘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11
    비공감:1
  • 내년 출범 예정인 유럽통합특허법원에서는 일정 자격을 갖춘 유럽특허변리사(EPA)의 단독대리를 협약으로 규정하고 있ㄱㅗ 중국도추천을 받아 최고 인민법원에 등록된 변리사는 단독소송대리도 가능하다대한변협이 미국의 사례를 설명하며 소송대리를 할 수 있는 특허변호사는 Patent Attorney이며 한국의 변리사는 소송수행이 불가능한 Patent Agent라고 칭한 부분에 대해 이들 외국의 변리사들 모두 Patent Attorney라는 자격명칭으로 불리며 대한민국의 변리사도 한미 FTA상 Patent Attorney로 협정에 규정돼 있다

    공감/비공감
    공감:1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