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연설] "한·미 기술동맹 발전 기대…동맹국과 공급망 회복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5-20 2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취임 후 한국을 첫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시찰 직후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 “한·미 간 기술동맹을 통해 세계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방한한 바이든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평택캠퍼스)를 시찰한 뒤 연설에서 "삼성이 주도하는 기술 혁신이 놀랍고, 한국은 5세대 이동통신(5G)과 나노기술 등 많은 분야에서 선도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처럼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동맹국들과 함께 공급망 회복력 문제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부통령 시절 한국을 방문한 이후 또 다시 한국을 방문한 데 대해 "앞으로 10년 동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한국을 중심으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과 같은 기업을 가진 한국 같은 나라에서 기술 혁신이 앞으로 계속 활발하게 전개되고, 또 양국이 기술동맹을 통한 경제안보 분야의 협력을 위해 노력할 때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며 "한·미 동맹 강화야말로 아·태 지역과 전 세계의 안정·평화·번영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오산공군기지를 통해 방한한 바이든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윤 대통령과 함께 평택캠퍼스를 시찰했다. 오는 22일까지 2박 3일 동안 한국에 머무르며, 방한 이틀째인 21일에는 윤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회담 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헌화도 한다.

방한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면담한다. 또 윤 대통령과 함께 오산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KAOC)도 방문한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한국을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