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부경대-연세대, 학술교류 협약 체결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05-20 18: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일 연세대서…공동강의 개발 등 고등교육 발전 협력

부경대와 연세대는 이번 협약으로 우수 교육자원을 공유해 온‧오프라인 공동강의를 개발, 운영하는 등 양 대학 교육 발전과 고등교육 분야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사진=부경대학교]

국립부경대학교와 연세대학교가 지난 19일 오후 연세대에서 학술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과 연구 분야에서 상호 교류 및 협력관계를 구축키로 했다.

부경대와 연세대는 이번 협약으로 우수 교육자원을 공유해 온‧오프라인 공동강의를 개발, 운영하는 등 양 대학 교육 발전과 고등교육 분야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

이를 위해 양 대학은 강의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거나 수업을 공동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수시간 인정, 교과목 개발비 등 지원사항과 함께 학생교류와 상호 학점 인정을 위한 세부 협력 사항에도 의견을 교환하고 합의했다.

이번 협약에 따른 협력 사항은 교수 및 연구 인력의 상호 교류,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생(대학원생 포함) 교류 및 상호 학점 인정, 공동연구 및 학술회의의 공동 개최, 학술자료, 출판물 및 정보의 상호 교환, 실험실습 및 연구기기, 시설물의 공동 사용, 공유·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책사업 등 사업 협력이다.
◆부경대, UN서포터즈‧사회공헌봉사단 합동 발대식 개최
- 19일 미래관 … 학생 90명 평화봉사, 지역봉사 나서
 

부경대 ‘부경UN서포터즈’ 30명, ‘PKNU사회공헌봉사단’ 60명 등 총 90명의 봉사단 학생들이 발대식을 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사진=부경대학교]

국립부경대학교는 지난 19일 오후 미래관 2층 소민홀에서 학생봉사단 합동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부경대 ‘부경UN서포터즈’ 30명, ‘PKNU사회공헌봉사단’ 60명 등 총 90명의 봉사단 학생들이 발대식을 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학생 평화봉사단인 부경UN서포터즈는 국내와 해외에 생존해 있는 6‧25전쟁 참전용사들과 그 가족을 직접 찾아 보은 활동을 펼치는 등 평화의 소중함을 퍼뜨리는 봉사활동을 펼친다.

부경대만의 독특한 이 봉사단은 지난 2009년 1기가 발대한 이후 14년째 대학 인근에 있는 세계 유일의 UN기념공원을 찾아 헌화, 참배하는 것을 비롯해 해마다 UN기념공원에서 열리는 UN전몰용사 추모제, UN세계평화의날 기념행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PKNU사회공헌봉사단은 집 고쳐주기, 연탄 나눔 봉사, 농어촌 일손 돕기 등 지역 취약계층 지원 및 지역 현안 해결 지원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들은 지역 청소년회복센터, 알로이시오기지1968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청소년 희망사다리’ 역할을 하며 지역 취약청소년들의 학습활동을 돕거나 멘토링과 체험활동 지원 등을 통해 이들의 자립을 돕는 활동도 펼친다.
◆부경대, 건강기능식품 핵심 ‘수산 고시형 기능성원료’ 국산화 나선다
- 140억 규모 해수부 ‘수산식품산업 맞춤형 기술개발사업’ 추진
 

책임교수 조승목‧식품공학전공[사진=부경대학교]

국내 대학과 기업들이 손잡고 해외수입 의존도가 높은 수산 기능성원료를 국산화하기 위한 대규모 연구개발 사업이 추진돼 관심을 끈다.

국립부경대학교는 해양수산부의 2022년도 수산식품산업 맞춤형 기술개발사업에 선정돼 ‘수산물 유래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기능성표시식품 개발’ 과제를 추진한다.

오는 2026년까지 정부지원금 135억원 등 약 140억원이 이 과제에 투입되고, 주관기관인 부경대를 비롯해 서울과기대, 서울대, 제주대, 한국식품연구원, 동의대, 경상국립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에스앤디, 노바렉스, 밥스누 등이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한다.

각 기관은 수산물에서 수면 건강, 면역, 장 건강, 혈당조절, 항산화, 피부 건강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고시형 기능성원료를 3건 이상 등록하고, 이를 활용한 15종 이상의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표시식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고시형 기능성원료는 규격과 기준에 맞추면 누구나 이를 적용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 관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핵심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기관별로 수산물 유래 추출물 제조와 기능성 평가, 유망소재 도출, 유망소재 기능성 평가 및 작용기작 검증, 기능성 비교, 공정개발, 표준화 및 안전성 연구, 경제성 평가 등 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해나가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