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소식]기장군,'지방자치 공약대상' 선정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05-20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장군은 지난 4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평가에서도 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은 바 있다.[그래픽=박연진 기자]

기장군은 법률소비자연맹이 주관하는 ‘민선7기 기초단체장 선거공약이행 평가’에서 ‘지방자치 공약대상’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법률소비자연맹은 지난 2018년 7월부터 2021년 12월까지의 기간 동안 전국 기초자치단체장의 선거공약에 대해 상근 모니터위원과 분야별 전문가, 대학생법정치봉사단, 청년연합 등이 참여한 공약이행 여부 평가를 통해 광역시·도별 기초자치단체의 상위 25% 범위 내에서 우수 기초자치단체를 선정해 발표했다.

기장군은 지난 4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평가에서도 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은 바 있다.
◆기장군,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 추진 박차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은 정관읍 모전리 676번지 일원에 스포츠·교육·문화 복합센터 및 여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사진=기장군]

기장군은 군 역점사업인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단계 사업인 ‘아쿠아드림파크’는 오는 6월에 개관, 2단계 사업인 ‘에듀파크’는 오는 8월 착공하며, 3단계 사업인 ‘스포츠힐링파크’는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갔다.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은 정관읍 모전리 676번지 일원에 스포츠·교육·문화 복합센터 및 여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기장군의 슬로건인 ‘전통과 첨단이 조화되는, 빛과 물 그리고 꿈의 도시 기장’의 ‘빛·물·꿈’을 테마로 단계별(1~3단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물’을 테마로 하는 1단계 사업인 ‘아쿠아드림파크’는 총사업비 524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1만1567㎡ 규모로 국내 최대 규모인 총 27레인(50m 3레인, 25m 19레인, 유아풀 5레인)의 실내수영장과 실내체육시설, 물빛광장, 옥외키즈풀 등으로 구성됐다. 

이달 중으로 건축 준공과 관련된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주민들이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내부시설물과 운영프로그램 등을 정비한 후, 오는 6월 1일부터 15일까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임시 개장한다.  오는 6월 16일 정식으로 개장할 계획이다.

‘꿈’을 테마로 하는 2단계 사업인 ‘에듀파크’는 국무조정실 주관 ‘2020년 생활 SOC복합화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59억원을 확보하고, 총사업비 약 413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 ~ 지상 4층 연면적 1만1000㎡ 규모로 공공도서관, 생활문화센터, 돌봄센터, 평생학습관, 거점영어센터 등 교육·문화 복합센터와 각종 연극·공연 및 학예회 행사, 영화 상영이 가능한 620석 규모의 실내공연장이 들어선다. 

당초 6월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공사 발주 전 행정절차(설계경제성평가, 건설기술심의 등) 이행에 따라 오는 8월 착공에 들어간다.

‘빛’을 테마로 하는 3단계 사업 ‘스포츠힐링파크’는 총사업비 약 226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3만3000㎡ 규모로 주민들이 야외 생활체육활동과 각종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종합운동장과 힐링 및 여가공간으로서 빛 테마 공원, 장미 테마 공원, 빛 테마 산책로 등이 들어선다.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3년 12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정관도서관, 다문화 상호문화체험 프로그램 상반기 수강생 모집

수강생 모집은 20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정관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정관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사진=기장군]

기장군 정관도서관은 지역 내 다문화 가치를 확산하고 다문화 가정의 국내 적응을 돕기 위해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다문화 상호문화체험 프로그램’ 상반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다문화 이해와 다문화 인식제고 등을 위해 결혼이주민, 다문화가족, 지역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도서관 이용 활성화 중심의 다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관도서관은 지난해 11월 참여 도서관으로 선정됐다.

정관도서관(정관읍 정관중앙로 100)은 ‘다문화 상호문화체험 프로그램’인 ‘다함께 지구마을 한 바퀴’를 다문화가족 아동을 포함한 초등학생 3 ~ 6학년(10명)을 대상으로 오는 6월 4일부터 25일까지, 4회(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를 운영한다.  

수강생 모집은 20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정관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정관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오규석 기장군수,‘제26회 기장멸치축제’ 행사장 현장 점검

‘제26회 기장멸치축제’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대변항 일원에서 개최된다.[사진=기장군]

오규석 기장군수는 지난 19일 오후 3시경 ‘제26회 기장멸치축제’가 열리는 대변항 일원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무대 및 세트장 등 시설물 점검 및 안전관리 현황 등을 확인하고, 주민 참여 체험 프로그램 준비사항 및 퍼레이드 동선 등 축제 운영 전반에 대해 점검했다.

한편, ‘제26회 기장멸치축제’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대변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다채로운 볼거리가 있는 길놀이 퍼레이드와 어선 해상 퍼레이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행사인 맨손 활어잡기, 멸치기네스, 멸치축제 깜짝경매 등이 준비돼 있다.

또한, 20일 오후 7시부터 열리는 개막식과 함께 KNN ‘청춘밴드’ 공연과 다양한 트로트 가수들이 출연하는 ‘은빛콘서트’, 지역가수들의 축하공연, 일반인들이 참가하는 멸치가요제 등 다채로운 행사도 개최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