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내각 마지막 인사청문회] 권영세 "취임 후 특사 방북, 남북관계 고려해 긍정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5-12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취임 이후 특사로 북한을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권 후보자는 1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면담을 위한 평양 방문 의사를 북한에 타진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과거 남북관계의 비공개적인 협상 등에서 통일부가 많이 소외된 측면이 있다"며 질문 취지를 설명했다. 권 후보자는 "지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남북관계 문제는 통일부가 주도적으로 끌고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조은희 의원도 "장관이 되면 북한을 방문할 계획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권 후보자는 "남북관계 상황을 봐가면서 개인적으로 특사가 됐건 무엇이 됐건 비핵화를 포함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허심탄회한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권 후보자는 "북한이 체제 위협을 느끼고 있는 부분은 분명하다"고 봤다. 이어 그는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전략 비전 등을 묻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비핵화를 통해 실질적 평화를 확보하고, 북한이 같이 번영할 수 있게 남북경제협력 공동체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