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 부산시, '15분 도시 구현' 첫 성과 '금빛노을브릿지' 준공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05-11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과 도심을 연결해 ‘15분 도시’를 구현하는 ‘낙동강 구포나루 10리길 조성사업’의 첫 성과로 금빛노을브릿지(가칭)가 포문을 열었다.[사진=부산시]

부산시가 강과 도심을 연결해 단절된 지역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15분 도시와 서부산 보행중심 생활권 조성'의 첫 성과로 ‘금빛노을브릿지’ 준공식을 개최했다.

11일 오전 10시부터 북구 화명생태공원 일원에서 진행된 이날 준공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전재수 국회의원과 북구청장 권한대행, 북구의회 의장, 시·구의원, 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금빛노을브릿지(가칭)는 '낙동강 구포나루 10리길 조성사업'으로 구포시장과 화명생태공원을 연결하는 보행교로 추가적인 행정절차 등을 마무리한 다음 오는 5월 말 개통될 예정이다.

또한, ‘금빛노을브릿지’ 준공에 이어 도시철도 3호선 구포역과 화명생태공원을 연결하는 보행교 ‘감동나루길 리버워크’도 2024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두 개의 보행교가 완공되면 화명생태공원, 덕천동 젊음의 거리, 구포시장 등 단절된 지역을 자연·역사·문화가 공존하는 하나의 축으로 연결하는 ‘낙동강 구포나루 10리길’이 완성된다.
◆부산시 민·관·연 협업, 에너지복지와 태양광설비 재활용 실현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6곳의 협약기관은 에너지취약계층의 에너지복지 향상과 태양광설비 재활용 등을 위한 「KS시험용 시료 재활용, ESG 新 사회공헌 협업사업」에 동참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기관별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사진=부산시]

부산시는 지난 10일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한국에너지공단, 한화큐셀, 영남대학교, 동양이엔피, 그랜드썬기술단과 'KS시험용 시료 재활용, ESG 신(新) 사회공헌 협업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S시험용 시료 재활용, ESG 新사회공헌 협업사업’은 민·관·연이 참여하는 공동사업이다. 기존에 KS인증을 위해 시험용 시료로 사용된 태양광 패널이 활용처가 없어 폐기되던 것을  태양광 모듈을 재활용해 부산지역 사회복지시설의 주거환경 개선과 에너지복지 실현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6곳의 협약참여 기관은 태양광설비 재활용뿐만 아니라, 에너지취약계층의 에너지복지 향상 등 에너지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해당 사업대상지는 부산광역시 추천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건물을 대상으로  약 20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연내 설치할 예정이다.

기관별 주요 협력사항으로 부산시는 지원대상 사회복지시설 추천, 한국에너지공단 부산울산지역본부는 협업사업 총괄 운영 및 관리, 영남대학교 태양광공인시험센터는 KS인증시험이 종료된 태양광 패널 자재 보관, 한화큐셀은 태양광 모듈 제공, 동양이앤피는 인버터 제공, 그랜드썬기술단은 태양광발전소 시공을 맡는다.
◆부산시, ‘관광·마이스업 특별취업지원센터’ 활용해 일자리 지원 강화

‘관광·마이스업 특별취업지원센터’는 부산시 일자리종합센터와 연계한 관광·마이스업의 일자리 매칭과 기업 성장 등을 지원하며, 부산경제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다.[사진=부산시]

부산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일상회복에 따른 관광·마이스업 재도약을 대비해 선제적인 일자리 지원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4월에 벡스코 제1전시장에 문을 연 ‘관광·마이스업 특별취업지원센터’를 활용해 향후 관광·마이스업 붐으로 인한 구인·구직난 등에 먼저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관광·마이스업 특별취업지원센터’는 부산시 일자리종합센터와 연계한 관광·마이스업의 일자리 매칭과 기업 성장 등을 지원하며, 부산경제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동부산권 오시리아 관광 단지 내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스카이라인루지의 대규모 채용을 도맡아 관광 단지 정상 개장에 큰 기여를 했고, 부·울·경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올해에도 관광·마이스업 구인구직 만남의 날, 찾아가는 일자리 박람회 등 일자리 매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취업·직무특강, 현직자 멘토링 및 면접지원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구직자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찾아가는 일자리발굴단을 통해 관광·마이스 기업들의 인력 수요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관광·마이스 기업 혁신성장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관광·마이스 기업에 브랜딩, 디지털화 등 5개 분야에 걸쳐 고용약정형 기업지원을 통해 채용과 연계한 기업 성장을 도모한다.
◆부산시,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

부산시는 11일 부터 오는 25일까지 '2022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부산시가 사회 전반에서 진행되는 일상 회복에 발맞춰, 김해공항 국제선 항공편 일상 회복을 위한 잰걸음에 나선다.

시는 11일 부터 오는 25일까지 '2022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부산광역시 국제항공노선 확충 지원조례'에 따른 것으로, 공모 대상은 11일 공고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상 김해공항에 취항한 적이 없는 중장거리 여객 노선이며, 해당 노선을 정기편(왕복 주 2회 이상)으로 6개월 이상 운항하려는 항공사는 국내외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중거리는 2500~5000km 미만, 장거리 5000km 이상이다.

시는 항공 및 관계전문가 등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사업계획서의 노선 적합성, 항공사 및 운항계획 적정성, 지역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지원 대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항공사는 신규취항 이후 평균탑승률이 기준탑승률(80%)에 미달해 운영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최대 1년간 중거리는 운항편당 500만원, 장거리는 800만원의 지원금을 올해 예산인 10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최근 일부 국제선 운항이 재개되었지만 기대보다 여객 회복세가 더뎌 국제선 운항 여부를 고민 중인 항공사들이 많은 만큼, 항공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국제선 운항에 나서도록 장거리 노선의 운항편당 지원금을 500만 원에서 올해 8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하였다. 시는 실제 취항이 확실시되는 노선을 우선해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하반기부터 운항을 재개하는 항공사에 대한 홍보 마케팅활동을 지원하고, 김해공항 국제선의 검역 지원체계를 유지, 김해공항이 다른 지방공항보다 먼저 코로나19 이전의 국제선 운항노선을 회복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지하수 중 노로바이러스 오염 실태 조사 결과… 20곳 모두 불검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 요령 포스터[사진=부산시]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지하수 중 노로바이러스 오염 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시설 20곳 모두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아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하수 중 노로바이러스 오염 실태를 사전에 파악해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고 위생관리를 강화하고자 실시됐다. 실태조사 대상은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해 노로바이러스에 취약한 부산시 소재 식품제조업소, 유치원, 병원, 집단급식소 등 20곳이다.
 

병원체별 식중독 발생 현황(`17~`21년, 누적자료)을 살펴보면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발생이 264건으로 병원성대장균(176건), 원충(136건) 등 다른 병원체에 비해 월등히 높다. 세균성 식중독은 하절기에, 바이러스성 식중독(노로바이러스)은 동절기에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사진=부산시]

노로바이러스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병원체다. 주요 증상으로 설사, 구토, 복통, 발열 등이 있으며, 영하 20℃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겨울부터 봄까지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발생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는 개인위생과 식품위생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위생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하수 중 노로바이러스 오염실태 조사를 지속 실시해오고 있으며, 매년 다른 조사대상 시설을 선정한 후 이들 시설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하수를 채수해 노로바이러스 유전자를 분석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