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그룹, '500조+α' 투자 보따리 푼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5-11 2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 정부, 민간주도 '역동적 경제' 강조…재계, 삼성전자 투자 고용·계획 주목

  • 이달 바이든 美 대통령 방한도 계기...국내외서 대대적 투자·일자리 예상

친(親)기업 성향이 짙은 윤석열 정부가 공식 출범하면서 4대 그룹을 중심으로 한 재계의 투자 향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달 중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까지 예정돼 있어 삼성·SK·현대차·LG 등 주요 대기업은 국내외에서 향후 3년간 최대 500조원을 넘어서는 과감한 투자와 고용 보따리를 풀 것으로 추정된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새 정부는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를 모토로 자유시장경제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국내 주요 기업들은 민관이 함께 할 수 있는 과감한 투자와 일자리 확대로 화답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래 먹거리이자 경제 안보 산업으로 분류되는 반도체와 배터리, 전동화 자동차, 인공지능(AI) 등에 대한 대규모 투자 계획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지난 3일 발표한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에 담긴 '초격차' 확보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둘째 줄 오른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구광모 LG회장, 박정원 두산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등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재계에서는 삼성전자 투자 계획을 특히 주목하고 있다. 재계 1위인 삼성의 향후 투자·고용 계획이 여타 대기업에도 방향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해 향후 3년간 반도체와 바이오 등 신사업에 240조원을 신규 투자하고, 4만명 신규 채용 계획을 발표한 상태다. 올해 재계 2위에 오른 SK그룹도 의욕적인 투자를 할 전망이다. 2024년까지 2만7000명을 채용하고 120조원을 투자해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현대차는 2024년까지 4만6000명을 채용하고 8년간 전기차 등 미래 사업에 95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LG는 2024년까지 3만명 채용을 비롯해 배터리와 전장,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등에 매년 4조원 이상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은 전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다. 대기업 총수들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것은 2013년 2월 박근혜 정부 취임식 이후 9년 만이다. 이들은 같은 날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진행된 외빈 만찬에도 참석해 축하 건배주를 나눴다. 역대 정부 출범 만찬에 대기업 총수가 초청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재계에서는 윤 대통령이 취임 첫날부터 재계와 적극적으로 스킨십에 나선 만큼 과감한 지원을 기대했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로, 국민이 주인인 나라로 재건하겠다”고 강조했다. 재계에서는 그 여느 때보다 친기업적인 새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규제 완화, 기업 애로사항 개선에 나설 것이란 기대다. 재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취임식에서도 자유시장경제를 특히 강조했기에 규제 완화와 노동 개혁이 주목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