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매출 1년새 11배 '급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유연 기자
입력 2022-04-26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시간 즉시배송’이 론칭 1년 만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약 11배 상승했다.[사진 = 홈플러스]


홈플러스가 지난해 2월부터 시행 중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시간 즉시배송’으로 전국적인 호응을 얻으며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마트 직배송을 통한 빠른 배송과 가격 경쟁력을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워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즉시 배송’은 오후 10시 이전 온라인 주문시 전국에서 평균 60분 내외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로, 원하는 시간에 집 근처 슈퍼마켓의 신선한 제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이에 힘입어 홈플러스는 올해 1분기(1~3월) ‘즉시배송’ 매출 신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980% 늘어 약 11배 가량 증가했다. 특히 3월 한 달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70% 상승했다. 

각 계층별 이용률 분석 결과, 여성(85%)이 남성(15%)에 비해 약 6배 높았다. 여성의 경우 육아와 살림 등으로 장 볼 일이 많은 3040대, 남성은 은퇴 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50대 이상이 주요 연령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상품은 채소와 축산, 유제품 및 계란, 가공식품 등 ‘초신선식품’이 차지했으며, 롯데제과 ‘명가 찰떡아이스’, ‘설레임’ 등 빙과류도 고객이 주요 찾는 상품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합리적 가격과 품질을 보장하는 홈플러스 프리미엄 PB(자체브랜드) ‘홈플러스 시그니처’ 제품이 두각을 드러냈다. ‘홈플러스 시그니처 물티슈’는 성별에 관계 없이 모든 연령대에서 1위를 차지했고, 심플러스 ‘1등급우유’와 ‘아삭한콩나물’도 인기 카테고리 품목에 포함됐다.

이처럼 ‘즉시배송’이 론칭 1년 만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은 ‘마트직송’을 필두로 한 홈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올라인(All line)’ 전략이 시너지를 발휘했기 때문이다. 기존 점포 내 유휴 공간을 물류기지로 활용하기 때문에 주문 즉시 전국 어디서든 고객의 집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피커(장보기 전문사원)’가 선별한 상품을 콜드체인 차량으로 빠르게 배송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고객과 1인 가구 증가로 소량의 장보기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해 가까운 슈퍼마켓에서 신선식품과 간편식 등을 많이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

이태신 홈플러스 온라인사업부문장은 “앞으로도 전국 각지 홈플러스 ‘마트’의 물류기지 역할을 대폭 강화해 2024년까지 하루 온라인 배송 건수 16만건 이상을 목표로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