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지속 가능성 높이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2-04-25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회 한류 학술대회 개최

[사진=문화체육관광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가 오는 4월 27일 오후 2시 ‘한류 문화(케이-컬처)를 세계 문화의 미래로’를 주제로 첫 번째 한류 학술대회(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류를 다양한 관점에서 깊이 있게 분석하고, 한류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했다. 

관심이 있는 사람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생중계하고, 영어 동시통역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김현환 문체부 제1차관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피에르 루이지 사코(Pier Luigi SACCO) 이탈리아 밀라노 언어 및 커뮤니케이션대 문화경제학과 교수 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문화정책자문관이 주제 연설을 한다. 이어 국내외 전문가들이 국제교류, 관광, 콘텐츠, 미디어 등 분야별로 주제발표를 진행한다.

첫 번째 분과(세션) ‘한류의 시대정신과 정책적 함의’에서는 김선혁 고려대 교수가 ‘한류의 글로벌 사회경제 자본과 문화창의 혁신’에 대해, 테포 테르키(Teppo TURKKI) 핀란드 재무부 혁신정책 자문관이 ‘한류를 통한 글로벌 방문자경제 혁신생태계 조성’에 대해 각각 이야기한다. 

이어 샘 리처드(Sam RICHARDS)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 교수가 ‘케이(K)-콘텐츠의 사회문화적 가치와 과제’를, 김규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이 ‘한류의 플랫폼 경제와 미디어 생태계’를 주제로 각자의 의견을 제시한다. 

‘지속 가능한 한류를 위한 미래전략’을 주제로 다루는 두 번째 분과(세션)에서는 스티븐 던컴(Stephen DUNCOMBE) 뉴욕대 교수가 ‘지속 가능 발전과 사회 혁신을 위한 한류의 역할’을, 채지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이 ‘한류관광의 성과와 도전’을, 김성광 (사)한국가상현실‧증강현실(VR‧AR)콘텐츠진흥협회 사무총장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한류 콘텐츠 산업의 기업가정신’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또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 교수가 ‘지속 가능한 신한류를 위한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의 과제’와 관련한 정책을 제언한다.

이후 이태준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가 종합토론을 진행하고, 김선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단장과 박문구 케이피엠지(KPMG) 디지털혁신센터장, 신민수 한양대 교수, 정종은 상지대 교수, 최광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사무총장,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한류 학술대회’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선도하고, 국가이미지 제고와 관련 산업 활성화를 견인하는 한류의 역할을 국제사회에 공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문체부는 앞으로도 한류를 통해 정책 혁신과 민관 협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