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도 급선회한 尹···대통령 관저로 '외교장관 공관'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04-2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통령관저로 확정된 외교장관 공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에 거주한다. 지난 3월 20일 육군참모총장 공관으로 관저를 옮길 예정이라고 발표한 지 약 한달 만에 또 급선회한 것이다. 앞서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때 약속했던 광화문 집무실 이전 대신 용산으로 방향을 튼 바 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2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이 새 관저로 용산구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을 검토한다는 소식에 대해 “보안과 경호 비용, 공기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새로운 곳을 공관으로 사용하기로 사실상 결정한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애초 윤 당선인은 평소 비어있던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관저로 검토했다. 하지만 47년이 지난 낡은 건물이라 비가 오면 빗물이 샐 정도로 시설이 워낙 낡은 탓에 지금부터 리모델링에 들어가더라도 4∼5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후 다른 공관을 검토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은 지난해 리모델링을 마쳐 관사로 쓰기에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는 외교부 장관 공관을 최종 낙점했다. 그동안 외교부 장관들이 계속 수리를 하며 공관에서 지내왔기 때문에, 5월 10일부터 리모델링을 하더라도 공사 기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외교장관 공관은 대지 면적만 1만4710㎡, 축구장 2배에 달해 한남동 소재 공관 중 가장 넓은 곳이다. 특히 새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설 국방부 청사까지 차로 5분 남짓 걸리는 점은 장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다소 뒤늦은 급선회로 인한 혼란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인수위는 대통령 관저로 확정된 외교장관 공관이 어디로 옮겨 갈지에 대해서 아직 발표하지 못하고 있다.
 
급선회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두 달여 전 ‘깜짝 급선회’는 정치권을 뒤흔들었다.
 
윤 당선인은 지난 3월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대통령실 용산 이전 방침을 직접 발표했다.
 
애초 공약이었던 ‘광화문 시대’를 지키지 못한 이유에 대해선 “최소한의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광화문 인근 시민들의 불편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청와대 내 일부 시설의 사용 역시 불가피해 청와대를 시민들에게 완전히 돌려드리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용산 집무실’에 대해선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외교장관 공관 리모델링 문제로 취임 후 약 한 달간 서초동 자택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까지 출퇴근할 예정이다. 배 대변인은 교통 문제에 대해선 “아침과 저녁 출퇴근 시간을 고려해 일반 시민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고, 모의연습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 관저가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김건희 여사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민주당 등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낙점된 이후 김 여사가 방문한 것이지, 먼저 가서 낙점해서 공관을 변경하는 데 고려했다는 점은 오보·”라고 선을 그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